남지장사 청련암 ( )

목차
관련 정보
달성 남지장사 청련암 정측면
달성 남지장사 청련암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대구광역시 달성군 가창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양개가 창건한 암자. 남자장사.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대구광역시 달성군 가창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양개가 창건한 암자. 남자장사.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95년 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청련암은 남지장사의 부속암자로 신라 신문왕 4년(684) 양개조사(良介祖師)가 왕명으로 남지장사를 창건하면서 그 암자로서 함께 창건하였다고 전하며, 임진왜란 때 유정(惟政) 휘하의 승병들이 훈련장으로 사용하였으나 병화로 소실되었다.

그 뒤 1653년(효종 4)부터 1714년(숙종 40)까지 인혜(印惠)·승민(勝敏)·지월(池月) 등이 중건·중창하였고, 1806년(순조 6)에 화재를 입어 2년 뒤 재건되었다.

간결한 포작(包作)과 화반(花盤 : 주심도리 밑 장여를 받는 초새김한 받침)으로 수장하고 단청으로 채색한 평삼문을 들어서면 여염집을 연상시키는 듯한 고색 짙은 건물이 乙자형으로 길게 놓여 있고, 그 뒤로 근래에 지은 산령각이 위치해 있다.

남향한 3칸 인법당을 중심으로 좌측에 1칸 온돌방을 두고, 그 앞쪽으로 마루와 온돌방 1칸을 앞쪽으로 돌출시켰으며, 우측에는 앞쪽에 방을 꾸미고 뒤쪽에 큰 부엌을 두고 그 뒤로 1칸을 돌출시켜 온돌방을 두었다.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인법당에는 아미타불을 봉안하였으며, 앞뒤에 반칸 폭의 툇마루를 두어 방의 앞쪽 어간에 양개궁판(문의 아래 낮게 끼워 댄 널) 띠살문을, 좌우에는 머름 위에 낮은 띠살창문을 두어 출입을 구분하였다. 뒤쪽에는 불단시설이 없는 양 협간에만 외여닫이 살문을 냈다.

전열 기둥은 모두 자연석 덤벙주초 위에 두리기둥을 세웠고 기둥머리는 창방으로 연결되어 장여와 소로[小累]로 수장하였다. 툇마루 상부에는 굽은 퇴량을 사용하여 보아지와 함께 기둥에 결구하였다.

전체적으로 볼 때 법당과 요사·후원의 기능을 겸하는 복합건물로, 평면이 아주 특이하며, 구조는 소박하면서도 부분적으로 옛 법식의 수법이 남아 있다.

참고문헌

『한국불교사찰전서』(불교시대사, 199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일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