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천서원 ()

목차
관련 정보
고천서원
고천서원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영천시 임고면에 있는 조선시대 임진왜란 당시 전사한 10의사의 충절 관련 서원. 교육시설.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고천서원(古川書院)
지정기관
경상북도
종목
경상북도 시도기념물(2003년 08월 14일 지정)
소재지
경북 영천시 임고면 고천리 245번지 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임고면에 있는 조선시대 임진왜란 당시 전사한 10의사의 충절 관련 서원. 교육시설.
내용

1705년(숙종 31) 영천군 유림의 공의로, 임진왜란 당시 경주 선천진(宣川陣)에서 순절한 10의사 김대해(金大海) · 김연(金演) · 최인제(崔仁濟) · 정석남(鄭碩男) · 이영근(李榮根) · 이지함(李之菡) · 이일장(李日將) · 이득룡(李得龍) · 이득린(李得麟) · 손응현(孫應晛)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봉안하였다.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중추적 구실을 담당하여 많은 후학을 배출하였으나, 1868년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 그 뒤 1893년 강당을 중건하였고, 1935년 충현각(忠賢閣)을 건립하고 기적비(紀績碑)를 세웠다. 1940년에는 유림의 공의로 묘우(廟宇)를 건립하고 순국사(殉國祠)라는 현판을 달았으며, 1949년 위패를 봉안하였다.

경내의 건물로는 묘우 · 신문(神門) · 강당 · 포사(庖舍) · 유사실(有司室) · 포사문 · 충현각 등이 있다. 묘우에는 10의사의 위패가 열향(列享)되어 있다. 강당 중앙에는 마루가 있고 양쪽에는 협실이 있는데, 제향 때 제관의 숙식 및 원내 여러 행사와 회합 · 토론을 하는 곳이다. 포사는 관리인이 거처하며 향례 때 제수를 장만하여두는 곳이고, 유사실은 유사가 집무하는 곳이다.

해마다 봄 · 가을로 향사를 지내오다가, 현재 8월 세번째 정일(丁日)에 한번 지내고 있다. 제품(祭品)은 4변(籩) 4두(豆)이며, 유물로는 『충현록(忠賢錄)』의 목판 87판 및 『충현록』외 약간의 문집이 있다. 재산으로는 전답 4,000평, 대지 2,000평, 임야 5정보 등이 있다.

참고문헌

『영천읍지(永川邑誌)』
『경상북도사(慶尙北道史)』(경상북도, 1983)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동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