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Golf)

목차
관련 정보
골프
골프
체육
개념
특정의 경기장에서 골프채로 공을 쳐서 정해진 구멍에 넣어 가장 적은 타수로 승부를 겨루는 운동경기.
목차
정의
특정의 경기장에서 골프채로 공을 쳐서 정해진 구멍에 넣어 가장 적은 타수로 승부를 겨루는 운동경기.
내용

경기는 1번 홀부터 18번 홀까지 차례로 규칙에 따라 클럽으로 공을 치면서 행해지는데, 공을 친 횟수가 적은 사람이 승자가 되며, 18홀의 경기를 1회전 경기라고 한다. 걷는 거리는 약 6㎞, 소요시간은 3시간 30분에서 4시간이 표준이다.

골프의 기원은 네덜란드의 아이스하키와 비슷한 놀이가 스코틀랜드로 건너가서 골프로 변화되었다는 설과 스코틀랜드의 양치는 목동들이 지팡이로 돌을 쳐서 구멍에 넣던 것이 골프로 발전되었다는 설, 그리고 로마제국이 스코틀랜드를 정복하였을 때 군사들이 골프와 비슷한 놀이를 하던 것이 스코틀랜드에 남아 골프가 되었다는 설이 있다.

현재와 같은 골프경기가 시작된 것은 15세기 중엽 스코틀랜드에서 비롯되었다. 1575년 스코틀랜드의회는 골프에 너무 열중하여 국방을 위한 활쏘기훈련을 소홀히 한다 하여 골프금지령까지 내렸으나, 점점 번성하여 왕후나 귀족들도 흥미를 가지고 골프를 즐기게 되었다.

그 뒤 1754년 22명의 귀족들이 모여서 세인트앤드류스 골프클럽(Saint Andrews Golf Club)을 형성하였고, 1834년 윌리엄 4세가 세인트앤드류스 골프클럽에 로열앤드에인션트 골프클럽(Royal and Ancient Golf Club)이라는 명칭을 붙여 줌으로써 이 기관은 영국 전역의 골프클럽을 통할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처음으로 13개 항목의 골프규칙이 성문화되었다.

1860년 처음으로 전 영국오픈선수권대회가 프레스트위크 코스에서 개최되었고,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골프는 영국에서만 성행했다. 그 뒤 미국을 비롯한 유럽 각국과 일본·한국 등지에도 보급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 1888년 스코틀랜드 출신인 레이드가 뉴욕의 욘커스(Yonkers)에 처음으로 세인트앤드류스 골프클럽을 만든 뒤, 1894년 미국 골프협회가 설립되면서 1930년대에는 영국을 압도하는 우수한 선수들을 배출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골프는 1900년 정부 세관관리로 고용된 영국인들이 원산 바닷가에 있는 세관 구내에 6홀의 코스를 만들어 경기를 한 것이 시초이다. 그 뒤 1919년 5월 효창공원에 미국인 댄트(Dant,H.E.)가 설계한 9홀의 코스가 생겼고, 1924년 청량리에 새로운 코스가 생겼으나 주로 외국인들의 경기로 이루어졌다.

우리나라 골프가 본궤도에 오르기 시작한 것은 영친왕(李垠)이 골프장 대지로 군자리(성동구 능동, 현 어린이대공원) 땅을 무상으로 대여해 주고, 경기장 건설비로 2만 원을 하사하여 만든 전장 6,500야드의 18홀 서울컨트리클럽이 1929년 개장되면서부터이다.

일반인에게 골프가 보급된 것은 1924년 경성골프구락부가 결성되면서부터인데, 이 때 골프를 가르칠 지도자가 없어 1933년 일본에서 진청수(陳淸水)·나카무라(中村兼吉) 등을 서울에 초청하여 경기지도도 받고 시범경기도 하였다. 그 때 우리 나라 사람으로는 박용균(朴容均)·장병량(張秉良) 등 약 50여 명의 골퍼가 있었다.

그 뒤 1937년 조선골프연맹이 결성되었고 1941년 우리 나라 사람으로는 처음으로 연덕춘(延德春)이 일본 오픈대회에서 26세의 나이로 우승하였다. 그 뒤 광복 및 6·25전쟁으로 침체되었던 골프는 1953년 서울컨트리클럽이 재건되면서 본격적으로 보급되어, 1986년 서울아시아경기대회에서 정식 종목으로 선택되었다.

코스(경기장)는 18홀을 기준으로 하여 전체 길이 5,500∼6,300m(6,000∼7,000야드), 너비 100∼180m, 전체 넓이 66만㎡(20만 평)를 필요로 한다. 1번에서 9번 홀까지를 아웃 코스(out course:going out 준말), 10번에서 18번 홀까지를 인 코스(in course:come in 준말)라고 부른다.

홀의 구성은 길이 229m 이하인 파(par) 3의 쇼트 홀(short hole) 4개, 230∼430m까지의 파 4인 미들 홀(middle hole) 10개, 430m 이상인 파 5의 롱 홀(long hole) 4개로 되어 있다.

파라는 것은 표준 타수로 파 4이면 4번에 홀인(hole in)하는 것을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18홀×4=72파가 되는 것이다.

① 팅 그라운드(teeing ground):생략해서 티(tee)라고도 하며, 플레이 하는 홀의 출발점으로 주위의 지면보다 툭 튀어 올라온 평평한 장소이다. 이 팅 그라운드 위에는 두 개의 마크가 놓여 있어 이를 연결하는 선을 가로로 하고, 마크 뒤쪽 2 클럽 길이의 선을 세로로 한 직사각형의 구역 안에서 티 펙(tee peg) 위에 볼을 올려 놓고 제1타를 친다. 팅 그라운드는 홀에서부터 먼 순서로 챔피언 티(champian tee:back tee), 레귤러 티(regular tee:frout tee), 레디스 티(ledies tee:여자 및 초등학생)라는 형태로 배치되어 있다.

② 페어 웨이(fair way):팅 그라운드와 그린(green)을 연결하는 홀의 중앙 부분으로 잔디를 잘 가꾸어 놓은 곳이다. 페어 웨이는 올바르게 친 공의 정상적인 통로라는 뜻이다.

③ 러프(rough):페어 웨이 이외의 정지(整地:정리한 땅)되지 않은 지대로, 잡초나 수림으로 형성되어 타구하기 힘든 곳이다. ④ 해저드(hazard):부정확한 타구를 억제하기 위하여 특별히 설치된 장해물 또는 함정을 말한다.

샌드 벙커(sand bunker)는 트랩(trap)이라고도 하며, 움푹 팬 곳에 모래를 깔았는데, 공을 치기가 어렵고 볼의 상태를 바꿀 수도 없다. 또 볼을 칠 때 클럽을 지면에 댈 수도 없어 타구하기가 힘든 곳이다.

벙커는 위치에 따라서 페어 웨이 좌우에 배치되어 있는 사이드 벙커(side bunker), 페어 웨이 중앙까지 걸쳐 있는 크로스 벙커(cross bunker), 그린 주위의 가드 벙커(guard bunker)로 나누어진다.

워터 해저드(water hazard)는 코스 안에 있는 물에 의한 장해지역으로, 바다·강·연못·냇물·배수로, 뚜껑이 안 덮인 수로 및 이와 비슷한 수역(水域)을 말한다. 황색 말뚝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볼이 빠졌을 경우 1타를 부가하여 다시 친다.

⑤ 그린(green):평균 660∼990㎡(200∼300평)의 넓이에 잔디를 깔아 융단처럼 손질한 지역으로, 지름 10.79㎝의 구멍(hole)을 파고 그 위치를 멀리에서도 식별할 수 있도록 중앙에 기(旗)가 세워져 있다. 이곳에 볼을 올린 다음 퍼터(putter)로 쳐서 홀 인하면 그 홀의 경기는 끝나는 것이다.

⑥ 아웃 오브 바운드(out of bounds):플레이가 허용되지 않는 지역, 즉 장외(場外)를 말하며 줄여서 오비(OB)라 한다. 볼이 이곳에 들어가면 페널티 1타가 부가된다.

(1) 클럽(club)

볼을 치는 타구봉으로 일반적으로 ‘골프채’라고 한다. 타구면(打球面)이 있는 헤드(head) 부분이 나무로 된 우드(wood)와 특수 스테인레스로 된 아이언 (iron)이 있다.

경기에 참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클럽은 14개 이내로 제한되어 있다. 볼을 멀리 보내기 위해서는 각도가 적고 긴, 즉 숫자가 적은 클럽을 사용하고, 가까운 거리일 때는 숫자가 많고 각도가 수평에 가까운 클럽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팅 그라운드에서 제1타를 칠 때는 드라이버(driver)라고 불리는 우드 1번을 사용하고, 제2타는 거리에 따라서 우드나 숫자가 적은 아이언 클럽을 사용하고, 그린 가까이에서는 피칭 웨지(pitching wedge)를 사용하며, 그린 주위의 벙커에서는 샌드 웨지(sand wedge)를 사용한다. 클럽의 종류와 날아가는 거리는 앞의 그림과 같다.

(2) 볼(ball)

볼의 크기는 골프 규칙에 따라서 지름이 41.148㎜보다 크고 무게는 45.92g보다 가벼워야 한다. 지름에 따라 스몰 사이즈와 라지 사이즈로 구분한다.

(3) 기타 용구

클럽을 넣어 가지고 다니는 캐디 백(cadde bag)과 밑창에 스파이크가 박혀 있는 골프화와 보통 왼손에 착용하는 가죽장갑이 필요하다. 복장은 활동하기에 간편하고 원색인 옷을 많이 착용하며 모자도 필수품의 하나가 된다.

(1)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

미리 정해진 홀 수의 점수를 종합하여 숫자가 적은 사람이 이기는 경기방식으로, 경기중 잘못 친 것이나 반칙 등의 타수와 벌점도 포함된다.

보통 국제경기나 선수권을 제외하고는 핸디캡(handicap)이 인정되나 이를 인정하지 않고 총타수가 그대로 점수가 되는 경우로 스크래치 플레이(scratch play)라고 한다.

(2) 매치 플레이(match play)

매 홀마다 그 홀의 타수로 승부를 정하는 방법으로 이긴 홀의 수가 같을 때는 재경기를 한다. 1홀의 타수차가 아무리 많아도 1홀을 이긴 사람은 1업(up), 진 사람은 1다운(down)으로 계산한다.

(3) 핸디캡(handicap)

누구나 평등한 조건으로 경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로서, 골프를 오래 하여 잘 치는 사람과 초보자도 함께 할 수 있도록 초보자에게 핸디캡을 주고 있다.

핸디캡의 원칙은 우선 코스에서 산출된 기준 타수(par)를 정해서 그것을 어느 정도 웃도는 타수로 라운드(round)할 수 있는지, 평균 타수를 산출한 뒤 파와의 차이가 그 사람의 핸디캡이 된다.

예를 들어, 핸디 16이라고 하면 18홀 기준 파가 72이므로 72+16=88 정도의 점수로 플레이할 수 있는 실력을 말한다. 즉, 88타로서 72타와 같은 수로 인정된다. 핸디 16인 갑과 핸디 18인 을이 경기를 하여 갑은 85타, 을은 92타의 점수가 나왔다고 하면, 갑은 85-16=69타, 을은 92-18=74타로서 갑이 승자가 된다.

이 경우 85·92타를 그로스 스코어(gross score)라고 하고, 69·74타를 네트 스코어(net Score)라고 한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