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생와유고 ()

목차
관련 정보
민이현의 관생와유고 중 권수면
민이현의 관생와유고 중 권수면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민이현의 소 · 서(書) · 제문 · 잡저 등을 수록한 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민이현의 소 · 서(書) · 제문 · 잡저 등을 수록한 문집.
내용

2권 2책. 필사본. 정조연간에 교우들이 필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서문과 발문이 없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에 소 15편, 의(議) 5편, 서(書) 9편, 제문·축문 각 3편, 묘지 1편, 묘지명 2편, 묘갈명·신도비명 각 1편, 행적 2편, 기 1편, 잡저 3편, 권2에 잡지·유사·묘지·제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에는 「대여주유생청건대로사소(代驪州儒生請建大老祠疏)」·「걸피미부곡반지죄소(乞被未赴哭班之罪疏)」 등과 1784년(정조 8)부터 1790년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사헌부장령·경연관 등을 제수한 일에 대해 올린 사직소가 실려 있다.

의에는 문효세자(文孝世子)의 상에 대전(大殿)·혜경궁(惠慶宮) 등의 복제에 관한 의견을 말한 글이 있다. 서(書)에는 김이구(金履九)에게 올바른 학문연마에 대한 방법과 자제교육 등에 관하여 서술한 「답김원길서(答金元吉書)」와 각종 예제(禮制)에 대하여 논의한 「답혹인서(答或人書)」 등이 있다.

예조판서 원경순(元景淳)의 신도비명, 박총(朴叢)과 그의 아들 자량(子良)을 대상으로 쓴 「고려지신사박공행적(高麗知申事朴公行蹟)」·「한성판윤박공행적(漢城判尹朴公行蹟)」 등이 실려 있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