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목적은 “칼빈주의 정통 신학과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입각하여 학문에 대한 깊은 이론적 연구와 그 실천을 교수함으로써 사회와 국가와 세계의 발전에 기여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이바지할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훈은 ‘칼빈주의 신학의 보수와 선포, 성령 충만한 세계의 복음화, 경건한 신앙의 생활화’이다.
1954년 10월 광주신학교로 설립·개교하였다. 1956년 10월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에서 지방신학교로 인준 받았으며, 1992년 12월 장로회광주신학교로, 1996년 12월 광신대학교로 설립·인가받았다.
2010년 현재 학부에 신학과·유아교육과·음악학과․사회복지상담학과․국제한국어교원학과의 5개학과와 석․박사과정이 설치되어 있는 일반대학원․신학대학원․교육대학원․상담치료대학원․사회복지대학원 등 5개 대학원이 설치되어 있다.
부속기관으로는 도서관·학보사·출판사·기숙사가 있으며, 부설기관으로는 보육교사교육원, 교회음악아카데미, 생활한방교육원, 사모상담지도자과정 여자신학원이 있다.
부설교육기관으로 외국인 근로자들(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나이지리아 등)을 대상으로 무료로 한국어를 가르쳐 적응력을 높이고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성경아카데미는 한국어 초급, 중급, 고급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보육교사교육원은 보육시설 교사들을 양성해 내는 곳으로, 교육과정은 1년이다. 언어교육원은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 및 성인들에게 원어민들이 직접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세계로 웅비해가는 광신대학교”라는 슬로건으로 현재 중국, 베트남, 몽골 등 세계 각지의 유학생들을 위해 지하 1층 지상 7층의 국제관 건축이 진행되고 있다.
매학기 장학금 수혜율이 30%를 넘으며, 교원확보율이 100%가 넘는다. 또한 다양한 사회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교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3월과 8월에 ‘신앙수련회’, 5월에 ‘광신축전(학술제)’, 9월에 해원기념강좌와 ‘광신음악콩쿨10월에 개교기념예배와 광신체전을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