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음유집 ()

목차
관련 정보
양시진의 구음유집 중 권수면
양시진의 구음유집 중 권수면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문신 · 학자, 양시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1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문신 · 학자, 양시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1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1권 1책. 석인본. 『어은집(漁隱集)』과 합편되어 있다. 1911년 그의 후손인 석장(錫漳)·석구(錫球)·석윤(錫胤) 등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아들 여매(汝梅)의 서문이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시 98수와 부록의 봉사연경시별장(奉使燕京時別章)에 시 18수, 조천록(朝天錄)·을묘일기(乙卯日記)·하담록(荷潭錄)·후손상언(後孫上言)·묘갈명 각 1편, 만사·실기후서(實記後序)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윤오음운(次尹梧陰韻)」은 14세 때 칭찬을 받은 시로, 문사의 심오한 표현은 노사숙유(老師宿儒)를 능가할 만하다. 「영평도중사호석(永平途中射虎石)」은 영평의 밤길에 바위를 호랑이로 오판하고 활을 쏘았더니 활촉이 돌 깊숙이 꼽힘에 정신일도금석가투(精神一到金石可透)의 소감을 술회했다. 「봉사연경시별장」은 그가 성절사의 일원으로 청나라에 갈 때 김상헌(金尙憲)·이귀(李貴)·장유(張維) 등 18인의 이별시이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