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하성 ()

목차
인문지리
유적
전라남도 장성군 부근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5방성 중 하나인 성곽. 성터.
이칭
이칭
갑성(岬城), 장성(長城)
목차
정의
전라남도 장성군 부근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5방성 중 하나인 성곽. 성터.
내용

백제가 사비성으로 천도한 뒤 도성 안은 5부(五部), 지방에는 5방제(五方制)를 실시할 때 지금의 전라남도 장성군 부근에 두었다. 5방은 중방의 고사성(古沙城), 동방의 득안성(得安城), 서방의 도선성(刀先城), 북방의 웅진성과 남방의 구지하성이다. 방에는 방령(方領)이 있어 그 밑에 700∼1,200인의 군사가 주둔하였다.

고구려의 5부제(五部制)가 당초의 5부족 제도에서 비롯된 것인 반면, 백제의 5방제는 주로 방위적 개념에서 비롯된 행정ㆍ군사상의 관할구역이며, 이 성은 지금의 광주를 포함한 전라남도 일대를 통할한 것으로 보인다.

구지하성은 신라 때의 이름인 갑성(岬城), 고려 때 이후의 이름인 장성(長城)이 뜻하듯이 험준한 노령산맥과 긴 성을 나타내는 이름이며, 장성읍내에 구진성(丘珍城) 터가 남아 있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文化遺蹟總覽)』(문화공보부문화재관리국, 197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