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태 ()

목차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때, 『주서』 백제전, 『수서』 동이전 백제조, 『한원』 등에 기록된 백제의 시조.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삼국시대 때, 『주서』 백제전, 『수서』 동이전 백제조, 『한원』 등에 기록된 백제의 시조.
개설

『주서(周書)』 백제전(百濟傳)에 의하면 “구태(仇台)가 대방(帶方)지역에 나라를 세웠다. 그리고 백제사람들은 일년에 네 차례 구태묘(仇台廟)에 제사를 지낸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기록은 『수서(隋書)』 동이전(東夷傳) 백제조와 『한원(翰苑)』에도 보인다.

구태는 ‘고이’라고도 발음하므로 백제 제8대 고이왕(古爾王)이 바로 구태라는 설도 있다. 백제 시조 온조(溫祚)를 초기 부락시대의 시조라고 하면, 구태는 그후 건국시대의 태조라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즉, 자음상(字音上)으로 ‘구(仇)’는 ‘ku’이고, ‘고(古)’는 ‘ko’·‘ku’이므로 동음이고, ‘태(台)’는 원음(原音)의 ‘以’, 즉 ‘i’로서 ‘이(爾)’와 같다는 것이다.

그러나 구태(仇台)를 ‘구이’로 읽는 데 대하여 이설도 있어서, 부여 계통의 인명이나 관명에 많이 붙는 ‘태(台)’는 ‘치’·‘티’로 읽는 것이 옳다는 설도 있다. → 고이왕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주서(周書)』
『수서(隋書)』
『한원(翰苑)』
「백제구태고」(김재붕, 『조선학보』 78, 1976)
「백제의 건국문제와 마한중심세력의 변동」(이병도, 『한국고대사연구』, 박영사, 1976)
「백제건국설화에 대한 재검토」(이홍직, 『한국고대사의 연구』, 197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