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당 ()

목차
정치
단체
1945년에 창당되었던 정당.
목차
정의
1945년에 창당되었던 정당.
내용

1945년 9월 1일 건국준비위원회(약칭 건준) 부위원장이었던 안재홍(安在鴻)이 점차 좌경화되어 가는 건준조직에 불만을 품고 그 중앙집행위원회 개편 때 부위원장직을 사퇴하고 조선국민당(朝鮮國民黨)을 창당하였다.

같은 해 9월 24일에는 사회민주당(社會民主黨)·자유당(自由黨)·민중공화당(民衆共和黨)·근우동맹(槿友同盟)·협찬동지회(協贊同志會) 등의 군소 정당을 흡수, 통합하여 당명을 국민당으로 개칭, 재창당의 형식을 취하였다.

합동선언 때의 결의문 요지는 ① 임시정부 절대 지지, ② 연합국에 감사 표명, ③ 건국도상에 있어서 연합국의 후원 요망 촉구, ④ 38선 분단으로 인한 교통 장해의 철폐 요구 등이었다. 당 조직은 위원장에 안재홍, 부위원장에 명제세(明濟世)·박용희(朴容羲) 등이 선출되었고, 총무부를 비롯한 7개 부서를 두어 각 부에 부장과 차장을 임명하였다.

재외전재동포(在外戰災同胞)와 실업자 구제대책을 위한 초당적인 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결의, 주장하기도 하였으며, 18개 항의 정책사항 이외에 ① 민족국가의 건전한 발전과 국제협력의 최선한 분담자됨을 기함, ② 국민개로(國民皆勞)와 대중공생(大衆共生)을 이념으로 신민주주의의 실현을 기함, ③ 민족문화의 전면적 앙양과 함께 인류대동의 조류에 순응하기를 기함과 같은 정강을 채택하는 한편, 정권 획득과 관료적 야심에서 벗어나 민족적 정치훈련을 최대의 목적으로 하고, 실천행동으로 민족통일운동에 의한 완전 자주독립을 기도할 것을 내세웠다.

그러나 1946년 4월 18일 한국독립당(韓國獨立黨) 결성 때 그 주축이 되어 합당에 대한 조건 없이 그 일부가 흡수되었으며, 또 일부는 오세창(吳世昌)·권동진(權東鎭) 등이 이끄는 신한민족당(新韓民族黨)에 합류하는 등 본래 그 지지 기반이 미약했던 국민당은 안재홍이 1947년 2월에 미군정청 민정장관에 임명되자 저절로 해산되고 말았다.

참고문헌

『한국현대인물사론』(송건호, 한길사, 1984)
『민세안재홍선집』Ⅰ·Ⅱ(안재홍선집간행위원회, 지식산업사, 1983)
『대한민국정당사』1(중앙선거관리위원회, 1973)
The Origins of the Korean War-Liberation and the Emergence of Separate Regimes, 1945∼1947(Cumings,B., Princeton Univ. Press, 198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