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구. 각각 높이 87㎝.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일제강점기에 복장(腹藏 : 불상의 뱃속에 봉안하는 유물)이 조사되어 1333년(충숙왕 복위 2)에 조성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 두 보살상은 관음보살과 대세지보살로서 아직도 금색이 찬연한데, 아마도 아미타불(阿彌陀佛)의 좌우 협시보살(脇侍菩薩)로서 조성되었던 것 같다.
불신은 두꺼운 천의(天衣)에 싸여 잘 드러나지 않지만 비교적 비만한 편이고, 착의 형태는 보살상의 일반적인 복장인 천의가 아닌 가운 같은 것을 입고 있다. 얼굴은 넓적하고 이목구비의 표현이 사실적이나 맑은 인상을 주지는 않는다.
관음보살은 보관(寶冠)이 벗겨져 높이 묶어 올린 원나라풍의 보계(寶髻)가 드러났는데, 왼손의 검지와 중지 사이가 벌어진 것으로 미루어 보아 정병(淨甁)을 들고 있었던 것 같다. 화려한 꽃무늬로 장식된 관을 쓰고 있는 대세지보살은 대세지보살의 특징적인 지물(持物)인 연꽃가지를 들고 있지 않았나 생각된다.
이 두 보살상은 양식적으로는 서산부석사금동관음보살좌상(1330년 명, 일본 대마도 관음사 소장)과 유사하고 조각 기법도 일치하여 고려시대 조각의 편년설정과 유파문제(流派問題)를 시사해 주는 귀중한 작품이다.
이 보살상들에 표현된 화려한 목걸이와 영락(瓔珞 : 구슬을 꿰어 만든 장신구)은 귀족 취향적인 특징을 잘 보여 주고 있는데, 이러한 세세한 장식적 표현은 1323년 서구방(徐九方)이 그린 「양류관음도(楊柳觀音圖)」(일본 개인 소장)를 비롯한 당시의 불교회화에도 보이는 요소로서 조선 초기까지 계속 유행되었던 것 같다.
장륙사(莊陸寺)·파계사(把溪寺)·대승사(大乘寺)·은해사 운부암(雲浮庵) 등에 전해 오는 14, 15세기경의 조선 초기 보살상들이 지닌 장식적인 요소는 바로 이와 같은 고려시대 보살상 조각의 장식성이 더욱 심화된 것으로 볼 수 있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