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윤선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중기에, 의서습독관, 훈련원정 등을 역임하였으며,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활약한 무신 · 공신.
이칭
이술(而述)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44년(중종 39)
사망 연도
1626년(인조 4)
본관
봉화(奉化)
주요 관직
훈련원정
정의
조선 중기에, 의서습독관, 훈련원정 등을 역임하였으며,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활약한 무신 · 공신.
개설

본관은 봉화(奉化). 자는 이술(而述).

생애 및 활동사항

1568년(선조 1)에 벼슬길에 들어서 의서습독관(醫書習讀官)이 되었다. 그 뒤 이조판서 홍담(洪曇)의 천거로 우승(郵丞: 驛站의 長)을 제수받았으나 사양하였다.

1592년 임진왜란 때 안집사(安集使) 김륵(金玏)의 부름을 받고 의병장이 되었다. 군량(軍糧)을 모으고 무기를 수습하여 의병장 임흘(任屹)·김용(金涌) 등과 왕래하면서 적을 물리칠 것을 꾀하였다.

1593년 도원수 권율(權慄)의 막하에 있으면서 별장 권응수(權應銖), 방어사(防禦使) 김응서(金應瑞) 등과 약속하여 적진에 나아가 적의 40여 막사를 불질렀다. 이 전공으로 선무이등공신(宣武二等功臣)에 책록되었다.

1595년 훈련원정(訓鍊院正)에 제수되었으나 얼마 되지 않아 사퇴하였다. 영의정 유성룡(柳成龍) 등이 애석하게 여겨 여러 번 발탁하여 등용하려 하였으나 응하지 않았다.

참고문헌

『영남인물고(嶺南人物考)』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