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잔자 ()

목차
관련 정보
국악
작품
고려시대 및 조선 전기까지 궁중무용인 당악정재에 쓰인 「헌선도」의 반주 음악.
이칭
이칭
금잔자령(金盞子令), 금잔자만(金盞子慢)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금잔자」는 고려시대 및 조선 전기 당악정재 「헌선도」의 반주 음악이다. 「금잔자만」을 연주하고 「여일서장사」를 부르며, 「금잔자령최자」를 연주하고 「동풍보난사」를 부른다. 조선 전기의 당악 악공취재 곡목에도 포함되어 있다. 「금잔자령」, 「금잔자만」이라고도 한다.

목차
정의
고려시대 및 조선 전기까지 궁중무용인 당악정재에 쓰인 「헌선도」의 반주 음악.
전승 과정

「금잔자(金盞子)」는 원래 고려시대 당악정재 「헌선도(獻仙桃)」의 반주 음악이다. 조선 전기의 『악학궤범(樂學軌範)』에도 기록되어 있다. 『경국대전(經國大典)』의 당악 악공취재(樂工取才) 곡목에는 「금잔자만(金盞子慢)」과 「금잔자령최자(金盞子令嗺子)」가 포함되어 있다. 「금잔자령(金盞子令)」, 「금잔자만」이라고도 한다.

내용

당악정재는 송나라에서 들어온 양식이며, 『고려사(高麗史)』 악지(樂志)에는 다섯 가지의 당악정재가 기록되어 있다. 『고려사』 악지에 의하면 “금잔자만을 연주하고 여일서장사(麗日舒長詞)를 부르며, 금잔자령최자를 연주하고 동풍보난사(東風報暖詞)를 부른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금잔자령」은 ‘영(令)’에 속하고, 「금잔자만」은 ‘만(慢)’에 속하기 때문에 두 가지의 음악은 비록 '금잔자'란 이름을 모두 사용하고 있지만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고려사』 악지에 기록되어 있는 두 가지 「금잔자」의 가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고려사』의 「금잔자령」
동풍보난 / 도두가기점융이 / 외아봉궐 / 기오산만인 / 쟁용운애(東風報暖 到頭嘉氣漸融怡 巍峩鳳闕 起鼇山萬仞 爭聳雲涯)[동풍에 실린 봄빛 따스하기도 하다. 화창한 기운 사람 마음 풀어 주네. 웅대한 대궐 안에 오산은 높이 구름 밖에 솟았네]

이원제자 / 제주신곡 / 반시훈지 / 견만연 / 잠신취포 / 송녹명시(梨園弟子 齊奏新曲 半是塤篪 見滿筵 簪紳醉飽 頌鹿鳴詩)[이원제자가 연주하는 새 곡조 반나마 훈이요 지인데 좌석에 가득찬 대관들 취포하여 녹명시를 노래한다]

『고려사』의 「금잔자만」
여일서장정총총 / 서기편만신경 / 구중천상오운개처 / 단루벽각쟁영 / 성연초개 / 금장수막교횡 / 응상원가절 / 군신제회 / 공락승평(麗日舒長正葱葱 瑞氣遍滿神京 九重天上五雲開處 丹樓璧閣崢嶸 盛宴初開 錦帳繡幕交橫 應上元佳節 君臣際會 共樂昇平)[따스한 봄날 길고 평화스러운 기운 서울 안에 가득찼네! 높은 하늘 오색 구름 어린 데 붉고 푸른 누각이 솟아 있구나! 큰 잔치 여는 곳에 비단장막 여기저기 벌려 있네. 정월이라 좋은 날에 군신이 함께 모여 태평시절 즐기도다]

광정나기분영동 / 일부생가진신성 / 봉래궁전신선경 / 호탕춘광 / 이이왕성 / 연수우헐 / 천색야경징청 / 우천심화수 / 등산참차 / 대월선명(廣庭羅綺紛盈動 一部笙歌盡新聲 蓬萊宮殿神仙景 浩蕩春光 邐迆王城 煙收雨歇 天色夜更澄淸 又千尋火樹 燈山參差 帶月鮮明)[넓은 궁정에 미인들 분주히 오가는데 일련의 풍악곡조도 다 새롭도다. 봉래궁전은 선경일시 분명한데 왕성에 잇닿는 봄빛 호탕도 하구나! 비 멎자 구름 흩어지니 개인 날씨에 밤은 더욱 맑도다! 높은 나무에 어슷비슷 달아 놓은 등불은 달빛에 어리어 유난히 선명하도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악학궤범(樂學軌範)』

단행본

박은옥, 『고려사악지의 당악연구』(민속원, 2006)
차주환, 『당악연구(唐樂硏究)』(동화출판공사, 198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