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잔자 ()

목차
국악
작품
고려시대부터 조선 전기까지 당악정재(唐樂呈才)에 쓰인 반주음악.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고려시대부터 조선 전기까지 당악정재(唐樂呈才)에 쓰인 반주음악.
내용

「금잔자령(金盞子令)」과 「금잔자만(金盞子慢)」은 고려 때 「헌선도(獻仙桃)」의 반주음악으로 쓰였고, 조선 초기 「금잔자만」은 「수명명(受明命)」과 「헌선도」에서, 「금잔자최자(金盞子嗺子)」는 「헌선도」에서 사용되었다. 성종 당시 「금잔자만」과 「금잔자최자」는 당악을 연주할 악공취재(樂工取才)의 시험곡으로도 쓰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경국대전(經國大典)』
『악학궤범(樂學軌範)』
『한국음악통사』(송방송, 일주각, 198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