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계명 ()

목차
고대사
인물
통일신라의 제48대 경문왕의 아버지로, 파진찬에 임명되어 집사성시중 등을 역임한 왕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통일신라의 제48대 경문왕의 아버지로, 파진찬에 임명되어 집사성시중 등을 역임한 왕족.
개설

제48대 경문왕의 아버지이다. 희강왕(僖康王)의 아들로서 어머니는 각간(角干) 충공(忠恭, 또는 忠孝) 갈문왕의 딸인 문목왕후(文穆王后)이다.

부인은 신무왕의 딸인 광화부인(光和夫人, 또는 光義夫人)이며, 아들 응렴(膺廉)은 경문왕이 되었다. 848년(문성왕 10) 파진찬(波珍飡)의 관등으로서 김양(金陽)의 뒤를 이어 집사성 시중(執事省侍中)이 되었다.

848년 이후 862년(경문왕 2) 1월 아찬(阿飡) 위진(魏珍)이 시중에 임명될 때까지 전혀 시중 임명기사가 보이지 않는 것으로 미루어, 861년 그 아들인 경문왕이 즉위할 때까지 시중직에 있으면서 아들의 왕이 되는 것에 영향력을 행사한 듯 하다.

866년(경문왕 6) 1월에 의공대왕(懿恭大王)으로 추봉(追封)되었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보아 아마 865년에 죽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라 하대의 왕위계승에서 김헌정계(金憲貞系)인 그가 김균정계(金均貞系)의 여자와 결혼을 함으로써 양계(兩系)의 타협·연합이 이루어져 경문왕이 즉위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삼국유사』
「신라하대의 왕위계승과 정치과정」(이기동, 『역사학보』 85, 1980)
집필자
정중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