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비훈민전 ()

목차
관련 정보
김대비훈민전
김대비훈민전
고전산문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교훈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교훈서.
내용

국문필사본. 목판본이나 활자본은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김동욱(金東旭) 소장본(현 단국대학교 율곡기념도서관 소장)의 필사본만 전한다. 필사자와 필사 연도는 작품 말미의 후기로 보아, 권소저(權小姐)가 12세 때인 병진년에 필사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교훈서로서 주인공이 따로 등장하지 않는다.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에 있어서 여성이 마땅히 따라야 할 덕목을 하나씩 나열하면서 김대비란 인물이 훈도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첫머리에 “요순우탕 나신 후로 오륜삼강 밝았으니 그 아니 천명일까……”라 하여, 오륜삼강(五倫三綱)이 하늘의 명임을 밝히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어서 사람들이 윤리를 저버리고 인륜을 천하게 아는 것을 한스러워 하면서 인륜을 내세워 훈민(訓民)하고 있다.

또한 부모에 대한 효를 앞세워 불효가 가장 큰 죄악임을 경계하였다. 형제 우애 뿐만 아니라 사촌간의 화목도 강조하여 재물보다 형제 아낄 것을 경계하고 있다.

부부관계는 이성(二姓)이 상합하여 자손을 이어가는 것이니 그 정이 가장 중하다고 하였다. 부부관계를 중심으로 부모봉양과 자녀양육·친척후대를 잘할 것이며, 조강지처는 소박(疏薄)하지 말고 화목하게 할 것을 더불어 당부한다.

노인을 공대하고 손님을 후대하며 친구나 이웃과는 화목하게 지낼 것이며, 손님으로 방문할 때는 예의를 지킬 것과 남녀노소를 분별있게 대할 것 등 인간관계 전반에 대하여 가르치고 있다. 그 밖에도 주색·물욕·사치를 삼가고 문필과 학업을 중시할 것을 훈계한다.

한편, 관리는 교만하지 말고 교민(敎民)을 잘할 것이며, 백성은 수령방백(守令方伯)을 원망 말고 자기 허물을 생각하라고 가르친다. 끝부분에는 다시 여인들의 부덕조목을 세세하게 내세워 경계하고, 조선팔도 대소민 남녀에게 선한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권유한다.

이 교훈서는 여성 뿐 아니라 일반남녀 백성들과 백관들을 두루 교훈하는 국문윤리서라는 점에서 자료적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고전소설연구』(김기동, 교학사, 1982)
「김대비훈민젼·김대비민간젼교」(임치균, 『문헌과 해석 통권』14호, 태학사, 2001)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