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서종 ()

목차
대종교
인물
일제강점기 경의원참의, 총본사전강, 천전건축주비회 부위원장 등을 역임한 대종교인.
이칭
설도(雪島)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3년(고종 30)
사망 연도
1943년
본관
미상
출생지
경상남도 함안군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경의원참의, 총본사전강, 천전건축주비회 부위원장 등을 역임한 대종교인.
내용

호는 설도(雪島). 경상남도 함안 출신. 23세 때 보성전문학교 법과를 졸업하고 양원여학교(養源女學校)에서 3년간 교편을 잡았다. 그 뒤 영남 각지의 동지를 규합하여 영우저축회(嶺友貯蓄會) 등을 창설하면서 활동하였다.

40세 때 북만주 빈강성 오상현(濱江省五常縣)에서 큰 농장을 경영하는 한편 하얼빈에서 주식회사 북만농구공사(北滿農具公司)를 창설하고 사장에 취임하여 재만교포들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진력하였다.

대종교인으로서의 교력(敎歷)은 1915년에 입교하여 다음해 참교(參敎)가 되었고, 8월 15일 초대교주 나철(羅喆)이 구월산 삼성사(三聖祠)에서 민족의 비운과 교세의 어려움을 스스로 책임을 지고 순교할 때 수행하였다.

그 뒤 지교(知敎)와 상교(尙敎)로 승진되면서 선도회(宣道會) 총무, 경의원참의(經議院參議), 총본사전강(總本司典講) 등의 요직을 역임하였다. 특히, 1942년 10월 천전건축주비회(天殿建築籌備會)가 조직되자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던 중 그해 11월 일본경찰에 체포되었다.

그 후 영안현서(寧安縣署)를 거쳐 액하감옥(掖河監獄)에 구금된 지 9개월 되던 다음해 8월 악독한 고문과 기한(飢寒)으로 옥중에서 순교하였다.

뒤에 정교(正敎)로 추승(追陞)됨과 동시에 대형호(大兄號)가 추증되었다. 1968년 대통령표창, 1991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大韓民國獨立有功人物錄)』(국가보훈처, 1997)
『대종교중광육십년사(大倧敎重光六十年史)』(대종교종경종사편수위원회, 대종교총본사, 1971)
『임오십현순교실록(壬午十賢殉敎實錄)』(대종교총본사, 1971)
집필자
김정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