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의 하나이다. 주산지는 인도·말레이시아·중국 남부 등지이다. 약재의 형태는 수지가 많이 들어 있는 목재로서 향기가 높고 은은하다. 곤봉상 또는 편형을 띠고 길이는 7∼20㎝에 지름이 1.5∼6㎝ 정도이다.
표면은 갈색 혹은 흑갈색으로 황색 분리가 교차하며 약간의 광택이 있다. 질은 견실하고 단단하며 물에 담갔을 때 가라앉아서 침향이라고 하였다. 현존하는 국내 문헌 중에서는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 침향의 기록을 찾을 수 있다.
성분은 정유로서 벤질아세톤, P-메토실 벤질아세톤 등이 알려져 있다. 동물실험에서는 진정작용이 인정되고 있으며 달인 물은 결핵균을 완전히 억제시키고 티프스균·적리균에 대해서도 강력한 억제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 약은 주로 하복부에 냉감을 많이 느끼고 월경불순이 있거나, 남자에게 있어 정력이 감퇴되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에 탁월한 반응을 일으킨다. 또, 이런 증상에 수반하여 하복통이 심한 사람에게 많이 활용되는 약재이다.
호흡기질환으로 만성기관지천식에 호흡곤란이 있을 때에 다른 약물과 배합해서 보조효과를 얻게 된다. 이른바 선천적인 신장기능이 쇠잔하여 천식이 유발되었을 때에 많이 쓰이는데, 이 경우에는 다른 약보다 이 약으로 좋은 치료결과를 얻게 된다.
또, 급성위장염에 위장이 차고 딸꾹질을 그칠 사이 없이 하여 구토를 일으킬 때에 건위제와 배합하여 사용한다. 이 밖에도 혈관운동성장애로 안면이 붓고 배뇨가 곤란할 때에 다른 약물과 배합해서 사용한다. 그리고 노인이 기운이 허약하여 변비가 있을 때에도 활용된다.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침향강기산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