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무 ()

목차
관련 정보
김용무
김용무
정치
인물
해방 이후 대법원장, 제2대 국회의원 등을 역임한 법조인. 정치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1년(고종 28)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전라남도 무안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해방 이후 대법원장, 제2대 국회의원 등을 역임한 법조인. 정치인.
내용

전라남도 무안 출생. 일본 주오대학(中央大學) 법과를 졸업하고 고등문관시험에 합격하여 변호사업을 개업, 항일민족변호사로서 대민무료변론으로 성망이 높았다.

1930년 10월 동아일보사 취체역으로 일제에 의한 강제폐간 때까지 만 10년간 민족언론 창달에 공헌하였으며, 1930년 초반부터 보성전문학교에 위탁강사로 초빙되어 법률학 실무를 강의하였다.

1935년 보성전문학교 창립30주년기념사업회 실행위원회 상임위원으로 김성수(金性洙)·송진우(宋鎭禹)·김병로(金炳魯)·이승우(李升雨)·최두선(崔斗善) 등 9인위원의 1인으로 선출되고, 1939년 보전학회(普專學會) 회원으로 사학진흥에 큰몫을 하였다.

보성전문학교 주요 임원을 거쳐 광복이 되자 1945년 10월 12일자로 군정청 대법원장에 올라 혼란기 수습에 진력하였는데, 당시 대법원 판사는 서광설(徐光卨)·심상직(沈相直)·이인(李仁)·이종성(李鍾聖) 등이었다.

1945년 9월 한민당(韓民黨) 창당과 함께 문교부장을 맡아 당시 문교부원 양원모(梁源模)·양주동(梁柱東)·현제명(玄濟明)·신도성(愼道晟) 등과 정부수립에 즈음하여 건국의 교육정책 성안에 기여하였다.

1950년 5·30총선 때 무안갑구에서 한민당 후신인 민주국민당(民主國民黨) 공천으로 당선, 제2대 국회의원이 되었으나 의정활동을 제대로 전개하지 못한 채 6·25 때 27인 의원들과 함께 납북되었다.

참고문헌

『고려대학교70년지』(고려대학교출판부, 1975)
『반세기의 증언』(이인, 명지대학출판부, 1974)
『대한민국정당사』(중앙선거관리위원회, 1968)
『해방이십년사』(희망출판사, 196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임중빈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