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락 ()

근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학자 · 의병 · 독립운동가 등 수많은 제자를 양성하였으며, 『서산집』, 『보인계첩』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계맹(繼孟)
서산(西山)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27년(순조 27)
사망 연도
1899년(고종 36)
본관
의성(義城)
출생지
안동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조선 후기에, 학자 · 의병 · 독립운동가 등 수많은 제자를 양성하였으며, 『서산집』, 『보인계첩』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의성(義城). 자는 계맹(繼孟), 호는 서산(西山). 안동 출신. 김성일(金誠一)의 주손(胄孫). 아버지는 능주목사(綾州牧使) 김진화(金鎭華)이며, 어머니는 이원상(李元祥)의 딸이다. 유치명(柳致明)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41년(헌종 7) 성현의 격언을 가려뽑아 『제훈집설요람(諸訓集說要覽)』을 지었다. 1845년 4월 유치명의 제자가 되면서 이황(李滉)·이상정(李象靖)·유치명으로 이어지는 영남학파의 주요한 학통을 계승하게 되었다. 이 해 겨울 가정과 사우로부터 보고 들은 바를 모아 『곤학록(困學錄)』을 편성하고, 「초학잠(初學箴)」·「외천설(畏天說)」을 지었다.

1850년(철종 1) 친명(親命)으로 증광시(增廣試)에 응시하였다. 1851년 『학봉집(鶴峯集)』을 중간하고, 그 이듬해에는 『가례의(家禮儀)』를 편성하였다. 1854년 「졸수요결(拙守要訣)」과 「입학오도(入學五圖)」 및 「주일설(主一說_」을 지었다. 「입학오도」에서는 학문의 대요가 입지(立志)·거경(居敬)·궁리(窮理)·역행(力行)의 네 가지에 불과하다고 역설하였다.

1867년(고종 4) 어사 박선수(朴瑄壽)가 유일(遺逸)로 천거하여 인릉참봉(仁陵參奉)에 임명되었고, 얼마 뒤 사옹원주부(司甕院主簿)·경상도도사에 임명되었으나 모두 부임하지 않았다. 1878년 집 서쪽 복병산(伏屛山)에 서산재(西山齋)를 지었다. 1882년 사헌부지평에 임명되었으나 또한 나가지 않았다. 1889년 퇴계선생문집고증(退溪先生文集攷證)을 회교(會校)하였다.

1894년 7월 승정원우부승지에 오르고 이 해 8월 영해부사로 임명되었으나 사직소를 올렸다. 한말 영남의 대유학자로 이돈우(李敦禹), 권연하(權璉夏) 등과 교유하였으며, 학자·의병·독립운동가 등 수많은 제자를 양성하였다. 사후 소계서당(邵溪書堂)에 입향되었으며, 저서로 『서산집』 16책(본집 13책, 속집 3책)이 있다. 이 밖에 김흥락의 문하에 출입했던 문인 705인이 등록된 『보인계첩(輔仁稧帖)』이 있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서산전집(西山全集)』
『한사경(韓史綮)』
집필자
송찬식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