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치두루마기

목차
관련 정보
까치두루마기
까치두루마기
의생활
물품
아이들이 까치설빔으로 입는 오색 옷감으로 지은 두루마기.
목차
정의
아이들이 까치설빔으로 입는 오색 옷감으로 지은 두루마기.
내용

‘오방장두루마기’라고도 한다. 까치설날은 설날의 전날, 곧 섣달그믐날을 말한다.

까치설날은 설날을 손꼽아 기다리는 어린아이들에게 그 하루 전날 좋은 소식을 전해준다는 까치의 이름을 붙여 설날의 기쁨을 누리게 하려는 어른들의 배려에서 생겨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까치두루마기는 다섯가지 색으로 만들어진 옷으로, 오방색(五方色) 중 가운데 색인 황색을 앞 중심의 겉섶에 사용하고, 길은 연두색으로 만들었다. 남자아이는 깃·고름·돌띠를 남색으로 하고 무를 자색으로 하며, 여자아이는 깃·고름·돌띠를 홍색이나 자색으로 하고 무는 남색으로 하였다.

이와 같이 오색으로 만든 두루마기의 소매는 연두색 또는 색동으로 만들었으며, 안은 꽃분홍색으로 만들었다. 이것은 다음 날인 설날에도 입어 설날의 설빔이 되기도 하였다. 지금은 돌옷으로 많이 입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복식사연구』(유희경,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8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유희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