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명천화상송증도가사실 ()

불교
문헌
고려후기 승려 서룡이 송나라 화상 남명천의 「증도가남명천선사계송」을 풀이하여 1248년에 간행한 주석서. 불교서.
정의
고려후기 승려 서룡이 송나라 화상 남명천의 「증도가남명천선사계송」을 풀이하여 1248년에 간행한 주석서. 불교서.
편찬/발간 경위

당나라 대사 현각(玄覺)이 지은 「증도가」에 대하여 송나라 화상 남명천이 계송(繼頌)한 것을 주석하였다. 「증도가남명천선사계송」 320편을 다시 사실에 중점을 두어 주석한 이 책은 1248년(고종 35) 9월 상순에 대장도감(大藏都監)남해분사(南海分司)에서 간행되었다.

전광재(全光宰)의 발문에 의하면, 전광재가 1247년에 강원도의 금성(金城)으로 출진하였을 때 여러 선려(禪侶)들을 모아 서룡으로 하여금 「증도가」를 주법점시(主法點示)하게 하여 몽고족을 물리치기 위한 법회를 열었다. 이 법회에서 서룡의 지남(指南)에 의한 초본(草本)을 얻어 대장도감에서 발간하였다.

서지적 사항

3권 1책. 이 책은 현재 해인사가 소장하고 있는 고려대장경 추가보유판에 수록되어 있다.

내용

선사 남명천이 송(頌)하면서 인용한 고사(故事)·염송(拈頌)·전거(典據) 등을 자세히 밝히는 데 중점을 두었다. 먼저 「증도가계송」의 본문을 약게(略揭)한 다음, 한 자 내려서 송나라 언기(彦琪)의 『증도가주(證道歌注)』를 중심으로 기타의 많은 경론(經論)·어록·사전(史傳)·시문 등을 인용하여 이를 주석하였다.

참고문헌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韓國佛敎撰述文獻總錄)』(불교문화연구소, 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한국불교학(韓國佛敎學)』1(한국불교학회, 197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