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옹유고 ()

목차
관련 정보
내옹유고
내옹유고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안치권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4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안치권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목활자본. 1934년 5대손인 상욱(商煜)과 택주(宅柱)·태중(泰中) 등에 의해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하겸진(河謙鎭)의 서문과 권말에 상욱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과 연세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은 시 78수, 권2는 서(書) 3편, 잡저 2편, 서(序) 1편, 문(文) 6편, 권3은 부록으로 행장·묘갈명 각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에는 명승고적을 탐방하고 읊은 것이 많다. 「알남명조선생사우(謁南冥曺先生祠宇)」는 조식(曺植)의 사당을 참배하고 감회를 읊은 것으로, 선현을 존경하는 생각과 학문적인 깊이를 엿볼 수 있다. 「송경회고(松京懷古)」는 송도를 둘러보고 느낀 쓸쓸한 심정을 묘사한 역사적 감회시이다. 이밖에 「등두류상봉(登頭流上峯)」·「한양성(漢陽城)」 등도 서경시로 돋보이는 작품이다.

잡저의 「대덕산성묘일기(大德山省墓日記)」는 1796년(정조 20) 서울에 왔다가 장단의 대덕산에 있는 그의 15대조인 문정공(文貞公) 축(軸)의 묘소에 성묘한 일과 선죽교(善竹橋)·만월대(滿月臺)·임진강 등을 관광한 여행일기이다. 「두류록(頭流錄)」은 1807년(순조 7) 지리산을 등람한 뒤 덕산(德山)에 들러 조식의 사당을 참배하고 돌아온 기록이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