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성 궐리사 ( )

목차
관련 정보
노성 궐리사
노성 궐리사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에 있는 조선후기 공자의 유상을 봉안한 영당.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노성궐리사(魯城闕里祠)
지정기관
충청남도
종목
충청남도 시도기념물(1978년 12월 30일 지정)
소재지
충남 논산시 노성면 교촌리 294번지
목차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에 있는 조선후기 공자의 유상을 봉안한 영당.
내용

1978년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978년 12월 30일 지정되었다. 궐리사는 공자가 생장한 ‘궐리촌’이라는 명칭에서 유래된 것으로, 국내에는 수원(華城)과 노성(尼城)의 두 곳 뿐이다.

우암 송시열(宋時烈)에 의해 발의, 제자 권상하(權尙夏)·김만준(金萬俊)·이건명(李健命)·이이명(李頤命)·김창집(金昌集) 등이 창건하였다. 1717년(숙종 43) 재상 이경억(李慶億)을 따라 중국에 간 공징노(孔徵魯)·공은중(孔恩中) 등이 공부자유상(孔夫子遺像) 일체(一體)를 얻어 와 봉안하였다.

1791년(정조 15)에는 송조오현(宋朝五賢)의 영상을 봉안하였고, 1805년(순조 5)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였다. 건물은 사우·강당(絃誦堂), 내·외삼문, 모성재(慕聖齋)·관리사·문간채 등 7동이 있으며, 음력 3월과 9월의 초정일(初丁日)에 제향하고 있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文化財大觀)』(충청남도, 1996)
『논산시지』(논산시청 시지편찬위원회, 1994)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최근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