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

사회구조
단체
노인 권익과 복지의 증진 및 노인의 사회봉사, 그리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조직된 단체.
정의
노인 권익과 복지의 증진 및 노인의 사회봉사, 그리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조직된 단체.
설립목적

노인회의 설립목적은 노인의 지위향상, 노인의 복지증진, 노인상호간의 친목 등이며, 운영지침은 조직강화, 사회봉사, 권익신장, 자립자활 등이다.

연원 및 변천

광복 이후 격심한 사회변화를 거치면서 대도시에서는 경로당의 수가 급증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각지의 경로당을 총괄하는 단체를 만들기 위한 움직임이 생겨났다. 이러한 움직임의 결과로 1963년 서울시립경로당연합회가 생겨났고, 지방의 노인친목 단체들도 점차 활동을 강화하였다. 그리하여 1969년 1월 15일 전국 노인정 회장이 중심이 되어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전국적인 노인단체인 전국노인단체연합회가 생겨났다.

1969년 4월 전국노인단체연합회를 단계적으로 해체하면서 1969년 9월 사단법인 대한노인회가 창립되었다. 대한노인회가 사단법인 허가를 받은 것은 1970년 4월 19일이었다. 1975년 사무국을 설치하는 동시에 문화공보부에 등록되었던 것을 취소하고 보건사회부의 산하단체로 등록하기 위한 임시총회를 개최하여 정관을 개정한 뒤, 보건사회부에 등록하여 사회단체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오늘에 이르렀다.

1978년 6월 28일 공익 사단법인체가 된 대한노인회는 1981년 4월 29일 정관을 다시 개정하고 조직을 정비 강화한 뒤 중앙회의 직제를 개편하였다. 1981년 6월 23일 학구단위 노인회로 조직을 새로이 편성하였다.

기구 편성은 서울에 중앙회를 두고 각 시도에 연합회 16개소, 시·군·구에 245개의 지부, 읍·면·동에 2,031개의 분회를 두고 있다. 또한 마을·동마다 경로당 6만 4000여 개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연합회에는 노인지도자대학, 지부에는 노인대학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기능과 역할

주요 기능은 노인의 권익신장 및 복지향상, 노인 자원봉사 활동의 증진, 노인 교실 및 경로당 관리·운용, 노인 취업활동 및 노인 사회적 기업 지원, 노인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체육 촉진, 노인 발전을 위한 조사연구·교육훈련·학술진흥·홍보출판·국제교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주요사업은 노인의 권익신장을 위해 가정과 사회, 국가에서 노인에 대한 우대정책과 노인복지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것은 한국인의 전통사상인 경로효친사상에 의한 노인 권익신장을 추구하면서 추락한 윤리와 도덕성을 회복하는, 노인 스스로의 모범을 보여주기 위해 전개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하여 매년 효행자 포상과 포상 격려행사, 전국노인게이트볼대회, 노인지도자연찬회, 노인의 날 기념식과 모범노인 표창, 노인건강대축제, 재능나눔활동 지원사업, 노인생활지 발간 배포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전통의식인 윤리도덕을 회복하기 위해 1997년 말 현재까지 전국연합회 단위로 160회, 1만 5717명을 대상으로 도덕성 회복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시·군·구 각 지회에서 1만 5219회에 걸쳐 30만 6592명의 청소년 선도사업을 전개하였고, 각 경로당에서 4만 5290회에 79만 4704명이 참여하는 환경정화운동을 실시하였다. 그밖에도 전국에서 교통봉사대, 기초질서계도, 방범순찰, 자연보호감시, 각종 재난신고, 예절·한문교육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 가운데 모범사례를 모아서 『신한국 창조에 기여한 노인상』, 『세계화 지방화를 위한 노인상』,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인상』, 『21세기를 향한 자립자활 노인상』, 『국제통화기금(IMF) 한파극복에 기여한 노인상』 등을 발간하여 현대 노인들의 의식변화와 눈부신 활동상을 중요한 곳에 배포해 왔다.

전국 190개소의 노인취업알선센터를 통해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고 경험과 경륜을 가진 노인에게 취업을 알선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이밖에도 애국저축의 실시, 가훈전시회 및 노인솜씨자랑행사를 개최하는 등 여러 가지 사회봉사활동을 해오고 있다.

간행물로는 1975년 9월부터 『노인생활』을 정기적으로 간행하고 있다. 중앙회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효창동에 있다.

참고문헌

대한노인회(www.koreapeople.co.kr)
집필자
이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