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새

목차
관련 정보
좀도요
좀도요
동물
생물
도요새과에 속하는 새의 총칭.
목차
정의
도요새과에 속하는 새의 총칭.
개설

학명은 Scolopacidae. 우리나라에는 꼬까도요·좀도요·종달도요·흰꼬리좀도요 등 모두 37종이 기록되어 있다.

내용

이들은 대부분 철새로 주로 툰드라지대, 한대나 온대의 습원 또는 초원에서 번식을 한다. 도요새가 번식하는 환경은 해안의 바닷물이 드나드는 늪지에서부터 산간지역의 황야에 이르기까지 갖가지 형태의 습지나 초원이다.

일시적으로 물이 괸 곳이나 툰드라지역 중 눈에 덮이지 않은 장소는 많은 종이 즐겨 찾는 곳이다. 월동지는 주로 하구부의 모래밭이나 갯벌이지만, 종에 따라서 내륙의 담수역·목초지·바위 투성이의 해안일 경우도 있다.

전체 길이 13∼66㎝로 크기가 다양하며 털빛의 윗면은 갈색이나 회색 얼룩이고, 아랫면은 엷은 색으로 위장의 깃털을 갖는다. 비교적 긴 날개와 짧은 꼬리가 특징이고 다리와 목이 긴 종도 많다. 울음소리는 단속적인 소리, 시끄러운 소리, 날카로운 소리, 피리를 부는 것 같은 소리 등 종에 따라 여러 가지이다.

알은 보통 4개를 낳는다(2∼4개), 또는 드물지만 그 이상의 경우도 있음. 알은 보통 황갈색이나 녹색 바탕에 여러가지 무늬가 있고, 형태는 서양배 모양을 하고 있다.

알의 무게는 5g∼80g, 포란기간은 18∼30일이며, 새끼는 조성성(早成性)으로 둥지에 머무는 기간은 16∼50일이다. 먹이는 연체동물·갑각류·물속의 벌레·곤충 등이며, 때로는 식물질도 먹는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박시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