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남 백로 서식지 ( )

목차
관련 정보
금남 백로 서식지
금남 백로 서식지
동물
지명
문화재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감성리에 있는 백로 서식지.
목차
정의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감성리에 있는 백로 서식지.
내용

1989년 세종특별자치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주변은 넓은 평야지대이고, 금강으로 흘러드는 얕은 개울이 있어서 먹이를 구하기에 좋은 곳이다. 백로가 둥지를 튼 곳은 마을 뒷산에 있는 밤나무 · 아카시아나무 · 소나무들로 이루어진 숲이다.

이곳은 백로들이 서식하여 번식지로 형성된 것이 조선시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래서 이곳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백로번식지 중의 하나이다.

해마다 1,300∼2,000마리나 되는 백로가 찾아와 무리지어 번식하며, 중대백로 · 쇠백로 · 황로가 함께 살았으나 현재는 백로수가 줄어들었고, 반면에 그 자리에 왜가리들이 번식하고 있다.

왜가리는 2월부터 이곳으로 날아와 번식에 들어가면 4월쯤 첫 배가 나오며, 다시 6∼7월 사이에 두 번째 배를 길러낸 후 8월이면 번식지를 떠나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시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