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닭[메닭, Lyrurus tetrix]은 유라시아 북부의 황야 지역과 습원, 북방 수림을 포함한 다양한 서식지에서 발견된다. 북아메리카, 북유럽, 북아시아 등지에 분포하며, 한국에서는 백두산 고산 지대에 서식하는 아종인 대홍단 메닭[Lyrurus tetrix ussuriensis]이 발견된다. 대홍단 메닭은 동북 시베리아의 바이칼 호수 지역에서부터 북한과 몽골 북부까지 넓은 범위에서 서식한다.
멧닭은 여러 아종으로 나뉜다. Lyrurus tetrix baikalensis은 동시베리아의 바이칼 호수 주변 지역에 서식하며, Lyrurus tetrix mongolicus은 몽골과 북부 중국에서 발견된다. Lyrurus tetrix ussuriensis은 동남 시베리아의 바이칼 호수 지역에서부터 북한과 몽골 북부까지 서식한다.
대홍단 메닭은 북한 양강도 대홍단군에 서식하는 닭이다. 주로 나무가 드문 지역, 개방된 숲, 습기 있는 지역, 고지대의 초지와 황야 지역에서 서식한다. 특히 겨울철에는 눈이 적고 바람이 덜 부는 평지에서 무리 지어 생활한다. 번식기에는 나무가 덜 빽빽한 지역과 습기 있는 지역을 선호한다.
대홍단 지역에서는 1,000m 이상의 산들로 둘러싸인 지역에서 발견된다. 높은 산의 숲과 산열매가 자생하는 지역에서 발견되며, 이 지역의 식물들은 주요 먹이자원으로 이용된다. 특히 이깔나무, 자작나무, 사스레나무, 들쭉나무, 생열귀나무 등의 열매는 대홍단 메닭의 중요한 먹이원이다. 번식기에는 식물의 씨앗, 부드러운 초록 부분, 뿌리, 꽃봉오리와 곤충을 섭취하고, 겨울철에는 식물의 씨앗과 곤충을 주로 먹는다.
성숙한 수컷의 몸길이는 약 60㎝, 암컷은 약 45㎝이며, 몸무게는 0.75~1㎏이다. 수컷은 자주색-푸른색 광택이 도는 검은 깃털과 하얀 날개 줄무늬, 꼬리 밑 깃털을 가지고 있다. 암컷은 갈색 깃털에 어두운 줄무늬가 있으며, 비행 중에 백색 날개 줄무늬가 뚜렷하게 보인다. 대홍단 메닭은 서식지에 따라 구불구불한 수풀과 덤불이 섞인 지역에서 둥지를 짓는다. 번식기에는 주로 혼자 또는 작은 무리를 이루어 생활한다.
대홍단 메닭은 북한에서 자연 보호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지역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북한의 생물 다양성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종으로 보호 및 보전의 대상이 되고 있다. 1980년 1월에는 국가자연보호연맹에 의해 천연기념물 제358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