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보 ()

목차
불교
인물
조선후기 병자호란 때 명나라에 사신으로 파견된 승려.
이칭
여충(麗忠)
이칭
중헐(中歇)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조선후기 병자호란 때 명나라에 사신으로 파견된 승려.
내용

호는 여충(麗忠), 속명은 중헐(中歇)이다. 어려서부터 매우 영민하고 변재가 있었다. 묘향산에서 승려가 된 후 불법을 닦았다.

청(淸)이 일어나 명(明)과 싸울 때에 강동을 지키고 있던 명나라 도독(都督)인 심세괴(沈世魁)의 휘하에 있었으며, 심세괴가 죽은 뒤에는 좌도독(左都督)인 홍승주(洪承疇)의 밑에 있었다.

청나라 군대가 북경(北京)을 침범하려 할 때 적정을 정탐하다 압록강 근처에서 우리 군대에 붙들려 절도사 임경업(林慶業)에게 이송되었다가 최명길(崔鳴吉)에게 압송되었다.

때마침 병자호란이 일어나 명나라에 소식을 전할 사람을 구하고 있었을 때였으므로, 1639년(인조 17) 사신으로 명나라에 가서 청나라 군사에 의하여 한양(漢陽)이 함락되었음을 알렸다. 이때 명나라 황제로부터 여충이라는 호를 받았다.

1642년에 본국에 돌아와 많은 상품을 받은 뒤 다시 홍승주의 휘하에 들어갔다. 홍승주가 청나라에 항복한 뒤 다시 임경업의 휘하에서 명나라 등주(登州) 등을 내왕하며 연락하였고 명나라가 멸망한 뒤에는 임경업과 함께 북경으로 잡혀 가서 옥살이를 하였다. 그후 본국에 돌아왔으나 간신의 모함으로 울산(蔚山)에 유배되었다.

참고문헌

『인조실록(仁祖實錄)』
『심양일기(瀋陽日記)』
『명배신록(明陪臣錄)』
집필자
오형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