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유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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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호의 동정유고 중 권수면
이병호의 동정유고 중 권수면
유교
문헌
개항기 때의 학자, 이병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5년에 간행한 시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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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개항기 때의 학자, 이병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5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석인본. 곽종석(郭鍾錫)의 교열과 이선구(李善求)의 편집을 거쳐, 1935년 이승원(李承元)에 의하여 간행되었다. 권말에 이선구의 후지(後識)와 김사진(金思鎭)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성균관대학교 존경각, 춘호재, 미국 UC버클리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3에 시 45수, 서(書) 112편, 잡저 4편, 서(序) 2편, 기 1편, 발 3편, 잠 4편, 명 3편, 권4는 제문 5편, 애사 3편, 광지(壙誌) 2편, 묘지명 2편, 묘갈명 3편, 묘표 1편, 행장 1편, 끝에 부록으로 행장·광지·묘지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書)의 별지 및 답문목(答問目)에는 주로 경전 및 이기설(理氣說)·심성설(心性說) 등에 대한 논술이 많다.

잡저 중 「동자문답(童子問答)」은 태극과 이기 등에 대하여 문답체로 논술한 것이다. 학문은 마음을 다스리고 이치를 밝힐 뿐이며, 또 심(心) 밖에 이(理)가 없고 이 밖에 심이 없다는 것을 논리의 핵심으로 전개하였다. 즉 이기를 합하여 이가 위주인 것은 심이라고 퇴계학설을 이어받아 서술하고 있다.

「강심통성정도(講心統性情圖)」는 허훈(許薰)과 더불어 이황(李滉)의 「심통성정도(心統性情圖)」의 뜻을 강론한 것으로, 이 도표의 상도(上圖)·중도(中圖)·하도(下圖)에서 심을 논하는 종지(宗旨)는 중도를 위주로 해야 할 것을 강조하였다.

「강사절목(講社節目)」은 동지들과 강과(講課)를 실시하며 조약을 정한 것으로, 학문은 천리를 밝히고 인심을 바르게 함으로써 근본을 삼을 것, 배움은 성경(誠敬)을 위주로 할 것, 행실은 효제(孝悌)를 우선할 것 등 10여 조목을 열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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