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추라기

목차
관련 정보
메추라기
메추라기
동물
생물
꿩과 메추라기속에 속하는 소형 조류.
목차
정의
꿩과 메추라기속에 속하는 소형 조류.
내용

학명은 Coturnix coturnix japonica TEMMINCK & SCHLEGEL이다. 몸집은 땅딸막하고 꼬리는 짧다. 등은 갈색 바탕에 연한 황색의 가로 및 세로 무늬가 가득하며 배는 연한 황갈색 바탕에 붉은빛 또는 다색과 검은 가로무늬가 있다.

수컷의 멱에는 붉은 다색, 암컷의 멱에는 흰 바탕에 두 줄의 검은 가로띠가 있다. 수컷은 번식기에 ‘괏그루루루’ 소리를 내며 암컷은 ‘피릿, 피릿’ 하고 운다.

유라시아대륙과 아프리카 온대지방을 중심으로 널리 번식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번식하지 않으며 가을에 남하 이동해오는 흔한 겨울새이다. 땅위 오목한 곳에 마른 풀을 깔고 5∼9월에 7∼12개의 알을 낳아 16∼21일간 포란한 뒤 둥우리를 떠난다.

솜털로 덮인 새끼들은 곧 어미 따라 행동하는 조성성(早成性) 조류이며 풀씨·낟알·곤충류·거미류 등을 섞어 먹는 잡식성 조류이다. 지구상에는 180종의 꿩과의 조류가 있으나 우리 나라에는 메추라기와 꿩 등 2종이 있을 뿐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한때 메추라기의 알이 강장식품이라 하여 애용된 적이 있으며, 요즈음에는 요리에 많이 이용되는데 모양이 작고 예뻐서 요리의 장식에 많이 이용된다.

참고문헌

『한국동식물도감』 제25권 동물편(원병오, 문교부, 1981)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