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혜 ()

목차
관련 정보
박은혜
박은혜
인물
해방 이후 『난석소품』을 저술한 교육자.
이칭
난석(蘭石)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1904년(고종 41)
사망 연도
1963년
출생지
평안남도 평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해방 이후 『난석소품』을 저술한 교육자.
생애 및 활동사항

아호는 난석(蘭石). 평안남도 평원 출생. 목사인 박예헌(朴禮獻)의 장녀이다. 『동아일보』 부사장 겸 주필을 역임한 장덕수(張德秀)의 부인이다. 서울의 정신여학교를 졸업하고 일본에서 후쿠오카여자고등학교를 거쳐 이화여자전문학교 영문과를 졸업하였다.

이어 미국으로 건너가 아이오와주 두부크대학 석사과정을 이수한 후 뉴욕의 비빌리컬신학교에서 종교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재미생활중인 1932년에 이화여자대학교 총장을 지낸 김활란(金活蘭)의 소개로 장덕수를 만나 종교활동을 펼치다가 1933년 같이 귀국하여 한때 아동잡지인 『아이생활』을 편찬하였다.

1934년에는 이화여자전문학교에 부임하여 종교학을 강의하였으며, 1937년 10월에 혼인하였다. 광복 후 고황경(高皇京)의 뒤를 이어 경기여자중학교 교장에 부임하여 1960년까지 15년간 교육에 열중하였다. 재직중인 1947년 12월에는 서울 제기동의 자택 청설장(聽雪莊)에서 부군이 정치적인 피살을 당하는 비운을 겪었다.

이러한 실의를 딛고 여성교육에 열정을 바쳐 강직한 성격의 소유자라는 평판을 받았다. 제자 중 이화여자대학교 총장을 지낸 김옥길(金玉吉)을 가까이 두면서 ‘이화 우먼’으로서 우리나라 여성해방운동의 일익을 담당하였다. 저서로는 각종 연설문과 작품 등을 모은 자서전적인 『난석소품(蘭石小品)』이 있다.

참고문헌

『설산 장덕수』(이교남, 동아일보사, 1982)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