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천 ()

목차
관련 정보
박인천
박인천
경제
인물
해방 이후 금호그룹을 창업한 실업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1년(고종 38)
사망 연도
1984년
본관
밀양(密陽)
출생지
전라남도 나주시
목차
정의
해방 이후 금호그룹을 창업한 실업가.
생애 및 활동사항

금호(錦湖)그룹을 창업하였다. 전라남도 나주 출생. 1920년 20세 때 나주공립보통학교를 졸업하고 곧 광주에 나와 목화, 즉 실면을 취급하는 장사를 시작하였으며 이어 잡화상을 시작하였으나 모두 실패하였다.

그 뒤 목포에서 미곡상, 송정리에서 가마니 장사, 또 무명장사[白木商]도 하였으나 이 또한 실패하여 서울에 올라왔다. 상경 후 오성강습소에서 5개월, 중동학교에서 3개월을 수학하였다.

28세 때인 1928년 보통문관시험·고등문관예시에 합격하였다. 1946년 2월 2대의 미제택시를 보유하고 택시회사를 경영하기 시작하였으며 1948년에는 2개 노선(광주∼장성, 광주∼담양)의 면허를 얻어 버스운수업을 시작하였다.

그 뒤 운수·제사(製絲)·타이어제조 등의 사업을 통해 오늘의 금호그룹을 일으켰다. 근면과 끈기를 경영이념으로 하여 기업을 이끌었으며 우리나라 여객운수업을 발전시킨 공로가 크다. 금탑·석탑·철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참고문헌

『재벌의 뿌리』(박동순, 태창문화사, 1979)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황명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