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호풍 ()

의약학
인물
동양대학관 학관장, 서울한의과대학 학장 등을 역임한 한의학자.
이칭
남천(楠梴)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0년(고종 37)
사망 연도
1961년
출생지
서울
목차
정의
동양대학관 학관장, 서울한의과대학 학장 등을 역임한 한의학자.
생애 및 활동사항

서울 출생. 호는 남천(楠梴). 1916년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를 거쳐 1921년 경성공업전문학교를 졸업한 후 그 해부터 한의학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1941년부터 구 왕궁의 전의(典醫)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1946년에 동양의학전문학교 설립기성회에 경기도의 의생(일제시대에 사용된 ‘한의사’의 호칭)들을 대표하여 경기도의생회관을 기부하여 교육계에 헌신하였다.

1948년 한의학 교육기관인 동양대학관(경희대학교 한의대학의 전신)을 설립하는 데에 중추적 역할을 하였고, 이때 초대 학관장을 맡았다. 1951년에는 동양대학관을 서울한의과대학으로 승격시키고 초대 학장으로 취임하였다.

그는 평생 동안 상한론(傷寒論)을 중심으로 의학 연구에 헌신하면서 『상한론강의』·『의경학강의(醫經學講義)』·『급성열성병』(Acute Febrile Disease라는 이름으로 英譯) 등 여러 저술을 남겼다. 특히 사후에 그의 유고를 모아 발간한 『남천의학대전(楠梴醫學大全)』은 유명하다. 1956년 대한민국학술원 회원이 되었다.

참고문헌

『남천의학대전』(박호풍 편, 상일문화사, 197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