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주사 팔상전 사리장엄구 ( )

목차
관련 정보
법주사 팔상전 사리장엄구
법주사 팔상전 사리장엄구
공예
유물
충청북도 보은군 속리산면 사내리 법주사 팔상전에서 발견된 조선시대의 사리장엄구.
목차
정의
충청북도 보은군 속리산면 사내리 법주사 팔상전에서 발견된 조선시대의 사리장엄구.
내용

1605년(선조 38) 작. 대리석 합 높이 6.1㎝, 지름 10.6㎝이며, 은합 높이 3.3㎝. 동국대학교박물관 소장. 1968년 9월 팔상전을 해체, 수리하던 중 심초석(心礎石)에 마련된 네모꼴의 2단사리공(상단 : 29.7×29.7×6.5㎝, 하단 : 17.8×17.2×22.7㎝) 안에서 원형 그대로 발견되었다.

사리공은 한 변의 길이가 23.3㎝, 두께가 4.6㎝인 벽돌로 덮여 있었으며 뚜껑의 중앙에는 지름 6.0㎝의 구멍이 뚫려 있었는데, 아마도 이 구멍을 통하여 고리가 닫혀 있었던 듯하다. 사리공 안에서는 네 벽과 위를 덮었던 동판(銅版 : 21.2×15㎝)이 5매 발견되었는데, 명문이 새겨져 있어서 팔상전의 건립 경위를 밝힐 수 있었다.

그리고 사리공 바닥에는 비단보자기로 겹겹이 싼 대리석 합(盒)이 있었고, 그 안에는 비단보자기에 싸인 은제 사리합이 놓여 있었다. 합을 쌌던 보자기에는 각기 한글이 섞인 축원문(祝願文)이 먹으로 쓰여 있으나 상태가 불량하여 완전한 판독은 어렵다. 그러나 그 중에는 ‘병ᄌᆞᄉᆡᆼ王孫昌盛萬歲’·‘身如金剛심신안락’·‘을사생최씨’ 등의 글자가 보인다.

한편 동판에는 ‘萬曆二十四年丁酉九月日倭人盡燒(만력24년정유9월일왜인진소)’·‘乙巳年三月念九日上高柱入柱(을사년3월염구일상고주입주)’·‘朝鮮國僧大將裕淨比丘(조선국승대장유정비구)’ 등의 글이 남아 있다. 명문 중의 ‘만력24년’은 25년의 잘못된 기록으로서 선조 30년인 1597년에 해당되며, ‘유정비구’ 또한 유정(惟政)으로서 사명대사(四溟大師)를 일컫는다.

이 기록으로 미루어 팔상전은 임진왜란 중이던 1597년 왜군들에 의하여 불타 버린 뒤 선조 38년 을사년(1605)에 승대장 유정이 새롭게 세운 것임을 알 수 있다. 한편, 목탑에서 사리장엄구가 발견된 것은 처음 있는 일로서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불사리장엄』(국립중앙박물관, 1991)
「법주사팔상전(法住寺捌相殿)의 사리장치(舍利裝置)」(최순우, 『고고미술』100, 1968.1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진홍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