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인부신총수 ()

목차
관련 정보
보인부수총수
보인부수총수
근대사
문헌
대한제국 황실에서 사용된 보인(寶印)과 부신(符信)을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그 총수를 기록한 도설서.
목차
정의
대한제국 황실에서 사용된 보인(寶印)과 부신(符信)을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그 총수를 기록한 도설서.
내용

1책. 필사본. 체재는 먼저 고종에 관계된 보인·부신 75종을 싣고, 이어서 각 궁별로 총 55종(明憲太后殿 6종, 皇后殿 7종, 皇太子殿 13종, 皇太子妃殿 7종, 皇太孫殿 9종, 皇太孫妃殿 6종, 順和宮 2종, 慶善宮 4종, 英親王宮 1종)의 보인·부신을 수록하였다.

보인·부신 하나 하나에 대하여 명칭, 인(印), 전·좌우면도(前左右面圖), 설명의 순으로 기재하였다. 설명의 내용은 재료, 가로·세로·높이, 용도와 사용법, 음양각(陰陽刻)의 고저, 변광(邊廣), 상단 장식, 글자체와 너비, 명칭, 이들 도장에 대한 법전 규정 등이다.

1900년에서 1907년 사이에 만들어진 것이나 정확한 편찬연대나 편찬자는 알 수 없다. 1897년 대한제국이 성립되면서 새로 마련된 보인·부신을 수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규장각도서 및 장서각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