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녀필지 ()

목차
문헌
개항기 부녀자가 알아야 할 사항들을 기록하여 엮은 지침서.
목차
정의
개항기 부녀자가 알아야 할 사항들을 기록하여 엮은 지침서.
내용

편저자 미상. 1책. 한글로 되어 있다. 주로 임산 및 육아법에 관한 주의사항을 다루고 있다. 주요 내용은 남아를 얻는 방법과 이상적인 육아방법을 논하고 있는데, 합리적인 육아법에 접근하고 있으나 다소 비과학적인 점도 엿볼 수 있다.

임신 중 삼가야 할 음식[飮食禁忌], 태중조리(胎中調理), 출산 시 산모를 돌보는 임산보호(臨産保護), 유모를 둘 때 산모의 젖을 떼는 법[離乳方法], 유출주법(乳出呪法), 육아법, 산후해독법, 산아(産兒)목욕법, 유모선택법, 산모의 젖으로 신생아를 양육하는 포유법(哺乳法), 소아보호법, 육아총론, 소아 삭박 길일, 이유일 등에 관한 내용은 오늘날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침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여태(女胎)를 남아로 하는 법, 남녀태를 알아보는 법, 태중금기, 매일태살유방(每日胎殺遊方), 실중매일귀신유방(室中每日鬼神遊方) 등은 다소 비과학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철종 때 사본으로 전해오는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 중 대를 이을 아이를 얻는 구사조(求嗣條)의 내용과 비슷한 것으로 미루어보아 이를 참조한 것으로도 보인다. 고려대학교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