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경 ()

목차
관련 정보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경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경
불교
문헌
문화재
고려후기 불보살이 죄를 멸하고 장수하는 법을 기록하여 1378년에 간행한 불교경전.
목차
정의
고려후기 불보살이 죄를 멸하고 장수하는 법을 기록하여 1378년에 간행한 불교경전.
내용

1첩. 목판본. 198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이 책은 죄를 멸하고 장수하는 법을 설한 밀교계통의 경전이다. 판본은 제1장과 제2장의 일부분을 잃은 외에는 상태가 완전하다. 권말에 무오 5월에 중간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나 연대가 없고, 간행에 관여한 사람들의 이름이 열거되어 있으나 그들에 관한 기록이 문헌에 전해지고 있지 않아 정확한 연대는 환산하여낼 수 없다.

그러나 판각의 기법·지질·인쇄조건 등으로 미루어보면 고려 말 간본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어, 1378년(우왕 4)에 해당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 판본은 번각(飜刻)이기는 하나 글자체가 균형을 잃고 있어 정교하지 못하다. 그러나 인출은 판각 뒤 곧 이루어진 듯 인쇄가 선명한 편이다. 그리고 3절지에 걸쳐 판각된 두폭의 변상도(變相圖)는 정교하여 판화본(版畫本)으로서의 가치를 돋보이게 해준다. 삼성미술관 리움에 소장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천혜봉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