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폭포 ()

설악산 천연보호구역 비룡폭포
설악산 천연보호구역 비룡폭포
자연지리
지명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에 있는 폭포.
정의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에 있는 폭포.
개설

비룡폭포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외설악지역(外雪嶽地域)을 배수하여 동해로 흘러드는 쌍천(雙川)의 지류가 화채봉(華彩峰) 북쪽 기슭에 만들어 놓은 폭포이다. 비룡폭포의 상류에는 토왕성폭포(土旺城瀑布), 하류에는 육담폭포(六潭瀑布)가 있다.

명칭 유래

전설에 의하면 폭포에 사는 네 발 달린 용에게 처녀를 바쳐 용을 하늘로 올려 보냄으로써 심한 가뭄을 면했다고 해서 '비룡'이라는 명칭이 생겨났다.

자연환경

비룡폭포는 토왕골에 있으며 폭포의 높이가 약 16m, 경사도는 약 44°이다. 그리고 폭포가 위치한 지점의 해발고도는 약 370m, 폭호(瀑壺)의 너비는 약 16m이다.

비룡폭포은 설악산에 발달한 다양한 화강암 지형경관 중 하나이다. 설악산을 이루는 화강암은 각종 절리의 발달과 차별침식으로 인해 귀면암, 울산암 등과 같은 기암괴석을 형성하거나 급류, 폭포, 폭호, 소 등과 같은 하천지형을 형성하였다.

형성 및 변천

비룡폭포는 설악산에 있는 폭포로서 설악산의 지형 형성과정과 그 발달과정이 맞물려 있다. 비룡폭포의 기반암인 설악산화강암은 중생대 백악기 초기에 선캄브리아기의 변성암류를 관입하였다. 그후 하천이 발달하면서 토왕골이 형성되었고, 곳곳에 분포하는 절리를 따라 풍화와 침식이 이루어지면서 다채로운 화강암 지형경관이 형성되었다.

현황

육담폭포를 지나 1㎞ 정도 위로 올라가면 높이 약 16m에서 내리꽂히는 힘찬 물줄기 소리가 골짜기를 울리는데, 이 폭포의 물줄기 소리는 무상무념의 경지에 이르게 한다. 비룡폭포에 가려면 설악동 소공원에서 비룡교·학생휴게소·육담폭포·비룡폭포의 경로를 따르면 된다.

참고문헌

『한국의 발견·강원도·』(뿌리깊은나무, 1983)
「폭포의 성인과 발달과정에 따른 유형 분류 · 설악산, 제주도, 한탄강 유역 폭포를 중심으로·」(김지영,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홍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