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권 1책. 목활자본. 10대손 경환(敬煥) 등이 간행하였으며, 연대는 자세하지 않다. 경환의 발문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27수, 요(謠) 3편, 가(歌) 6편, 사(詞) 6편, 고시(古詩) 3수, 권2에 소(疏)·서(序)·기(記)·지(誌)·발(跋) 각 1편, 잠(箴)·부(賦)·표(表) 각 2편, 책(策) 1편, 논(論) 2편, 의(疑) 2편, 권3에 독서구결(讀書口訣) 26편, 부록유사(附錄遺事) 1편 등이 실려 있다.
시에는 경물(景物)·술회(述懷)의 것이 많다. 사(詞)의 「백마강사(白馬江詞)」·「만월대사(滿月臺詞)」 등에는 망국의 한이 깃들여 있다. 「금오산(金烏山)」·「선죽교(善竹橋)」·「태종대(太宗臺)」 등에서는 고려의 충신 길재(吉再)·정몽주(鄭夢周)·원천석(元天錫) 등의 충성심을 발현시키고, 또한 그들이 유가(儒家)의 연원임을 읊고 있다.
논의 「천지조화론(天地造化論)」은 천지생성의 원리를 태극(太極)의 원리와 결부시켜 논한 글이며, 책은 『주역』에 대한 문답내용이다.
「신원기축사화육현소(伸寃己丑士禍六賢疏)」는 저자가 25세 때 포의(布衣)로서 올린 소인데, 기축옥사로 죽어간 이발(李潑) 등 6명의 무고함을 말한 것이다. 기축옥사를 연구하는 데 자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