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박사 ()

목차
과학기술
제도
고려시대, 국립대학인 국자감과 성균관에서 수학 교육을 담당한 교수직.
목차
정의
고려시대, 국립대학인 국자감과 성균관에서 수학 교육을 담당한 교수직.
내용

992년(성종 11)에 국자감이 설치되었고, 문종대 종9품의 산학박사 2명을 두어 수학을 교육하였다. 원나라의 간섭을 받으면서 국자감의 명칭과 학제가 몇 차례 바뀌다가 1356년(공민왕 5)에 문종 때의 관제를 복구하여 잠시 국자감이라는 명칭을 되찾았다. 그런데 이 때 비로소 종9품의 산학박사를 두었다는 기록이 다시 나타나므로, 그 이전까지는 산학박사가 폐지된 것으로 보인다.

고려 국자감의 산학박사는 종9품으로서, 1076년(문종 30)의 18과등제(科等制) 경정전시과(更定田柴科)에서 제15과, 녹봉체계에서 10석(최고 녹봉 400석 대비 2.5%)을 받았다. 이는 서학박사(書學博士)의 처우와 동일하고, 율학박사(律學博士), 사문박사(四門博士), 태학박사(太學博士), 국자박사(國子博士)의 처우보다 낮은 것이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집필자
노영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