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교수당 ( )

목차
관련 정보
삼척 교수당 정면
삼척 교수당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에 있는 고려후기 문신 홍준이 건축한 주택. 당우.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에 있는 고려후기 문신 홍준이 건축한 주택. 당우.
내용

1979년 강원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이 건물은 고려시대에 교수를 지낸 홍준(洪濬)이 나라가 장차 개혁에 휩싸일 것을 동감하고, 이곳에 내려와 처소를 정하면서 1388년(우왕 14)에 지었다는 것으로서, 지금 건물은 최근에 중수한 것이다.

3단의 잡석 기단 위에 세워진 이 건물은 10개의 홀림기둥으로 이루어진 구조이다. 평면은 좌우 1칸에서만 출입할 수 있고, 나머지 부분은 모두 계자난간(鷄子欄干)으로 처리하였으며, 바닥에는 모두 마루를 깔았다.

공포(栱包) 형식은 좀 특이하여 무익공(無翼工) 양식을 취하고 있는데, 직절(直切)되어 방형을 이룬 양두(樑頭) 위에도 기둥 사이마다 받침이 있는 화반(花盤)을 놓고, 그 위에 다시 3개의 소로[小累]를 놓아 창방(昌坊)과 장혀[長舌]의 간격이 커서 건물이 더욱 높아졌다.

공포 내부는 주심포 건물에서 볼 수 있는 양식인데, 기둥머리와 주두(柱頭) 사이에 안겹처마로서 합각(合閣)마루를, 추녀마루 끝에는 기와를 더 쌓아 곡선미를 더해주고 있는 건물이다.

당내(堂內)에는 이색(李穡)의 시판(詩板)이 있고, 두 개의 ‘敎授堂(교수당)’ 현판은 박충식(朴忠植)이 썼으며, 1980년에 남양홍씨교수공파종회(南陽洪氏敎授公派宗會)에서 쓴 교수당실기(敎授堂實記)가 있다.

참고문헌

『강원문화재대관』(강원도, 1993)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