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영은사 대웅보전 ( )

목차
관련 정보
삼척 영은사 대웅보전 정면
삼척 영은사 대웅보전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근덕면 영은사에 있는 조선후기 승려 서곡이 건립한 사찰건물. 불전.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근덕면 영은사에 있는 조선후기 승려 서곡이 건립한 사찰건물. 불전.
내용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 건물. 1982년 강원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1805년(순조 5)에 서곡화상(西谷和尙)이 삼척 부사 심공저(沈公著)의 지원을 받아 지은 건물이다. 장대석을 세겹 쌓은 기단 위에 자연석 초석을 두고 둥근 기둥을 세웠다.

측면 벽 상부에는 풍판(風板)을 둔, 2고주(高柱) 5량(梁) 구조이다. 기둥은 모두 민홀림으로서 전 · 후의 기둥은 평주(平柱)이고, 측면 · 중앙의 네 기둥은 고주이며, 법당 내부의 중앙 두 개 고주가 대들보를 받치고 있다.

공포(栱包)는 내삼출목(內三出目) · 외이출목(外二出目)의 다포(多包)형식으로서, 기둥 사이에는 2개씩의 간포(間包)를 마련하여 도리(道理)를 받치고 있다. 정면의 살미는 쇠서이며, 후면은 운공(雲工), 내부는 연봉형이다.

문의 형식은 중앙 어간(御間)은 3분합(分閤) 빗살문이며, 양 협간(挾間)은 2분합 빗살문으로서, 우측면에 외여닫이 문이 있다. 전체적으로 조선 후기의 단아한 건물이라 할 수 있다. 가경16년(嘉慶十六年, 1811)의 화기(畫記)가 쓰인 후불탱화 및 신중탱(神衆幀)이 있었으나, 1990년대 초에 분실되었다.

참고문헌

『강원문화재대관』(강원도, 1993)
『삼척의 역사와 문화유적』(관동대학교박물관, 1995)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