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영은사 팔상전 ( )

목차
관련 정보
삼척 영은사 팔상전 정측면
삼척 영은사 팔상전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근덕면 영은사에 있는 조선후기의 사찰건물. 불전.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근덕면 영은사에 있는 조선후기의 사찰건물. 불전.
내용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이익공(二翼工) 맞배지붕 건물. 1982년 강원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이 절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으로서, 1641년(인조 19)에 지었다고 한다.

정면 3칸은 모두 이분합(二分閤)의 띠살문이나, 중앙문을 제외한 양측문은 하방(下枋) 위에 머름(미닫이 문지방과 아래나 벽의 아랫중방에 대는 널조각)을 두었다. 처마의 양식은 전면은 연목(椽木 : 서까래) 위에 부연(浮椽)을 올린 겹처마이고, 후면은 연목 위에 부연이 없는 홑처마이다.

처마의 형태가 서로 달라짐으로써 건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후면 연목이 전면보다 1척(尺)씩 길며, 측면은 방풍판(防風板)의 모서리를 서로 다르게 하여 건물의 균형을 이루고 있다.

내부에는 1760년(영조 36)에 그린 세로 157.5㎝, 가로 100㎝크기에 부처님의 일생을 그린 탱화 8점이 봉안되어 건물 이름을 팔상전이라 하였다. 이들 탱화는 1980년을 전후하여 도난당하였고, 현재는 〈팔상중수기 八相重修記〉의 현판이 걸려 있다.

참고문헌

『전통사찰총서』 1-강원도(사찰문화연구원, 1992)
『강원문화재대관』(강원도, 1993)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