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상오리 칠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상주 상오리 칠층석탑 정측면
상주 상오리 칠층석탑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에 있는 고려시대 2중 기단의 7층 석조 불탑. 석탑. 보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에 있는 고려시대 2중 기단의 7층 석조 불탑. 석탑. 보물.
내용

1980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9.21m. 한 변이 8.4m에 이르는 석재로 테를 돌린 얕은 토단(土壇)을 쌓고 그 위에 2층기단과 7층탑신을 세웠다. 하층기단은 하대석(下臺石) 없이 중석(中石)과 갑석(甲石)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러한 기단형식은 전형양식에서 벗어난 것이어서 이것이 원형인지 의심스럽다.

또, 갑석 밑에 부연(副緣 : 탑 기단의 갑석 하부에 두른 쇠시리)이 있는 것도 하층기단 갑석으로는 이례적이다. 하층기단의 갑석 위에는 별석으로 상층기단 굄이 넓게 마련되었는데, 상층기단의 중석과 갑석은 각각 6매 또는 4매로 구성되어 통식(通式)을 따랐으며, 갑석에는 부연이 있으나 폭이 초층 옥개석(屋蓋石)과 거의 비슷할 정도로 좁아져서 비례가 좋지 않다.

탑신부는 초층이 옥신석(屋身石)과 옥개석을 각각 3석씩으로 짜는 불규칙한 결구수법(結構手法)을 나타내고 있다. 옥신석에는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가 새겨졌고, 동쪽 면에는 문비형(門扉形)이 표현되었으며 옥개석 받침수는 5단이다. 특히, 옥신석은 상층기단 중석보다도 높아져서 균형을 잃고 있다.

2층 이상은 옥신석과 옥개석을 1석씩으로 하여 차례로 체감되었으며, 옥신에는 각 모서리마다 우주형이 새겨졌고, 옥개석 받침수는 4단씩으로 줄어들었다. 현재 상륜부(相輪部)에는 노반(露盤) 1석만이 남아 있다. 이 탑은 기단구성이 특이하고 각 부의 비례가 불균형한 점으로 보아 조성연대는 고려시대 전반기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경상북도의) 석탑』1~5(국립문화재연구소, 2007·2009·2011)
『(寶物篇)文化財大觀 : 石造』(문화재청, 2004)
『尙州文化遺蹟』(상주향토사연구소, 文昌社, 2004)
『문화재대관 4-보물 2-』(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尙州地區 古蹟調査 報告書』(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출판부, 1969)
「한국불탑에 나타난 龕室과 門扉의 의장적 특성」(천득염 등 외,『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 계획계』 22권 12호, 200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진홍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