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의배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주비단에서 군자금 모금 활동 및 밀정 처단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7년(고종 34)
사망 연도
1923년
출생지
황해도 평산(平山)
정의
일제강점기 때, 주비단에서 군자금 모금 활동 및 밀정 처단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황해도 평산(平山) 출신. 1919년 8월 초순 평산군 문무면 화랑리 민승현(閔昇顯) 집에서 민승현과 김치화(金致華)의 권고로 조창선(趙昌善)과 같이 주비단(籌備團)에 가맹하였다.

그 뒤 1921년 4월(음력)에 평산군 세곡면 수동리에서 유상렬(柳相烈)·조창선 외 수 명이 회합을 갖고 군자금을 모금하기로 하고, 경고문을 인쇄하여 각처의 부호에게 공채증권 또는 군자금통지서를 배부하였다. 그 해 5월에는 평산군 고지면 조천효(趙天効)를 비롯하여 여러 부호에게서 군자금을 징수하였다.

그 해 10월 4일에는 세곡면의 부호 양재성(梁在星)이 군자금을 거절하자 총상을 입히면서 군자금의 제공을 강청하였다. 한편, 1921년 3월 11일(음력)에는 일본군의 밀정 이칠성(李七星)과 이범락(李範洛)을 살해하기도 하였다.

같은 해 11월 4일 평산군 세곡면 수동리 이만석(李萬石)의 집에 은신 중 일본경찰에 탐지되어 교전 중 총상을 입고 붙잡혔다. 그 뒤 사형이 확정되어,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8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김후경, 광복출판사, 1984)
『독립운동사』 7(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독립운동사자료집』 10(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집필자
이상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