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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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주교
의례·행사
죄에서 해방되고 하느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며 불멸의 인호(印號)로써 그리스도와 결합되어 교회에 합체되는 그리스도 교회의 성사.
의례·행사/행사
장소
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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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세례는 죄에서 해방되고 하느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며 불멸의 인호(印號)로써 그리스도와 결합되어 교회에 합체되는 그리스도 교회의 성사이다. 그리스도교 생활 전체의 기초이며, 성령 안에 사는 삶으로 들어가는 문이며, 다른 성사들로 가는 길을 여는 문이다. 우리는 세례를 통하여 죄에서 해방되어 하느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며,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어 교회 안에서 한 몸을 이루어 그 사명에 참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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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의
죄에서 해방되고 하느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며 불멸의 인호(印號)로써 그리스도와 결합되어 교회에 합체되는 그리스도 교회의 성사.
내용

세례는 물로 씻는 예절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주1에서는 주2 또는 주3라고도 한다. 세례는 그리스도의 교회에 들어가는 문으로서, 교회의 다른 성사들을 받을 자격을 얻게 해 준다. 교회 일원으로서의 의무를 부여하고, 하느님의 자녀로서 여러 가지 권리를 갖게 해 준다. 어원적으로는 ‘물에 잠그다’ · ‘적시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그리스어 밥티스마(βαπτισμα)에서 파생된 명사로서 과거의 죄스러운 생활을 씻어버리고 새로운 생명으로 다시 탄생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교회의 다른 성사들과 마찬가지로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기원하는 은총의 표지이며, 이 은총은 무엇보다도 죄의 용서를 의미한다. 모든 인류에게 미치고 있는 원죄 뿐만 아니라 각 사람이 저지른 본죄와 나아가 그 죄의 대가인 벌까지도 세례를 통하여 온전히 용서를 받게 되는 것이다. 즉, 세례는 죄를 없애 주고 하느님의 생명으로 다시 태어나 하느님의 자녀가 되고 그리스도의 형제로서 하느님 나라의 상속자가 되게 해 준다. 따라서 세례는 하느님의 생명에 참여하는 것이고 그리스도와 결합하는 것이다.

세례의 은총은 또한 하느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고 그리스도와 결합되어 교회에 합체되도록 한다. 즉, 그리스도와 함께 죄에 죽고 그리스도와 함께 하느님의 생명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세례자들은 그리스도의 주4의 일원이 되고, 각자에게 맡겨진 임무와 사명을 다함으로써 그리스도의 신비체인 교회가 성장, 발전하도록 노력할 의무도 지게 된다.

세례를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적인 내적 자세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첫째는 회개이다. 회개란 단지 지은 잘못에 대해 미안함을 느끼거나 그 잘못을 시인하는 것이 아니다. 회개란 그 말의 어원적 의미에서와 같이 ‘…로부터의 돌아섬’을 의미한다. 이것은 삶의 양식을 철저하게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으로, 나를 중심으로 하는 길에서부터 돌아서서 하느님을 중심으로 하는 길로 향하는 것으로서, 내면으로부터 이루어지는 변화인 것이다. 둘째는 하느님에게로의 온전한 의탁이다. 회개는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를 믿고 하느님에게 온전히 의탁하기를 요구한다. 진실한 마음으로 자신을 하느님에게 온전히 맡기고 하느님의 인도에 따를 수 있어야 한다. 셋째는 신앙 주5이다. 이것은 세례를 받기 위하여 요구되는 필수적인 조건이다. 창조주이며 구세주이고, 사랑의 영인 주6의 하느님에 대한 믿음, 죄의 용서와 영원한 생명에 대한 믿음 등을 공적으로 고백해야만 한다. 그래서 세례 예식에는 언제나 이 신앙 고백이 필수적으로 따르게 된다.

세례는 주교신부 또는 주7와 같은 성직자가 주8 것이 원칙이지만, 성직자들이 없는 경우에는 평신도들도 세례를 수여할 수 있다. 그리고 죽을 위협에 처해 있는 사람이 세례를 원하는 비상적인 상황에서는 누구든지 세례를 수여할 수 있다. 세례 받기를 원하는 사람은 원칙적으로 신앙 고백을 해야 하지만, 유아나 주9 능력이 없는 사람의 경우에는 부모와 주10, 그리고 교회 공동체의 신앙을 전제로 세례를 베풀 수 있다. 아직 세례를 받지 않은 모든 사람이 세례를 받을 수 있다. 어른이 세례를 받기 위해서는, 세례를 받을 의사를 표시하고 신앙의 진리와 그리스도교인의 의무를 충분히 배우며 예비 주11 기간을 통하여 그리스도교인 생활을 인정받아야 한다. 또한 자신의 죄에 대하여 뉘우치도록 권유되어야 한다.

세례의 종류로는 물 속에 몸을 완전히 잠그는 주12, 이마에 물을 붓는 세례, 그리고 물을 뿌리는 살수(撒水) 등이 있는데 천주교회에서는 침례와 세례만을 유효한 세례 방식으로 규정하고 있다. 세례를 베풀 때 필수적인 재료는 물(자연수)이다. 세례 수여 때 사용되는 물은 부득이한 경우 외에는 주13의 규정대로 축복되어야 한다. 교회법적으로는 세례는 물에 담그거나 물을 부음으로써 수여되는 것으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푼다면 그 세례가 유효하다. 세례는 어느 날에든지 거행될 수 있으나, 통상적으로는 주일에 행해지며, 될 수 있으면 부활 성야에 거행하도록 권장된다. 세례의 본래 장소는 성당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이기정 편저, 『교회전례용어해설』 (가톨릭출판사, 1987)
『예식서』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편, 1976)
『한국가톨릭대사전』 (한국교회사연구소, 1985)
『가톨릭교회교리서』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9)
『교회법전』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19)
주석
주1

로마 교황을 최고 통치자로 한 교회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

세례를 받는 일. 우리말샘

주3

‘세례 성사’의 전 용어. 우리말샘

주4

그리스도를 머리에, 성인ㆍ신도ㆍ연옥의 영혼들을 몸에 비유하여 가톨릭교회를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5

미사 때 말씀의 전례에서, 하느님 말씀의 선포에 대한 신자들의 응답. 보통 ‘신경’이나 ‘사도 신경’을 왼다. 우리말샘

주6

세 가지의 것이 하나의 목적을 위하여 통합되는 일. 우리말샘

주7

부제품을 받은 성직자. 사제를 도와 강론, 성체 분배 따위의 집행을 하게 된다. 우리말샘

주8

전례(典禮)를 다잡아 집행하다. 우리말샘

주9

남의 보호나 간섭을 받지 아니하고 자기 일을 스스로 처리함. 우리말샘

주10

신앙의 후견인으로 세우는 대부와 대모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1

교회에 다니는 사람으로 아직 세례를 받지 못하여 신자의 자격을 가지지 못한 사람. 우리말샘

주12

온몸을 물에 적시는 방식으로 행하는 세례. 우리말샘

주13

전례에 대하여 교황이 공인한 책.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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