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차유찬 ()

목차
관련 정보
소차유찬
소차유찬
유교
문헌
조선후기 실학자 최한기가 명사들의 상소문과 차자 중에서 참고가 될 만한 구절을 뽑아 분류하여 엮은 유서(類書). 소차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후기 실학자 최한기가 명사들의 상소문과 차자 중에서 참고가 될 만한 구절을 뽑아 분류하여 엮은 유서(類書). 소차집.
내용

2권 2책. 필사본. 권두에 1843년(현종 9) 편자가 쓴 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상에 두사(頭辭)·서력(敍歷)·정세(情勢)·재품(才品)·승비(承批)·제배(除拜)·감은(感恩)·불칭(不稱)·난진(難進)·사직(辭職)·언사(言事)·질병(疾病)·양현(讓賢)·결사(結辭)·면학(勉學)과 대신(大臣)·대제학(大提學)·이판(吏判)·호판(戶判)·예판(禮判)·병판(兵判)·형판(刑判)·공판(工判)·산림(山林)·반장(泮長)·대간(臺諫)·옥서(玉署)·내각(內閣)·도신(道臣)·수신(守臣) 및 인언(人言)·공사(攻邪)·시폐(時弊)·민막(民邈)·요환(徼還)·걸군(乞郡)·소분(掃墳)·상전(賞典)·구언(求言)·치사(致仕)·격례(格例) 등의 편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권상은 주로 상소문의 일반적인 문장구성 방법을 다루고 있으며, 권하는 직책 또는 사례에 따라 상소하는 격식을 다루고 있다. 권하의 말미에 있는 격례에서는 상소문 작성에 있어서 지켜야 할 점 11개항을 열거하였다.

1793년(정조 17)부터 왕명에 따라 2품 이상과 산림의 상소에서만 두사(頭辭)를 삭제하였고, 1800년부터 동궁(東宮)의 진관(震官)들이 ‘진(震)’자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였으며, 숭정연호(崇禎年號)는 산림에 한하여 허용하고, 옥당(玉堂)의 차자는 붉은색의 구두점을 찍어 알아보기 쉽게 한다는 등의 내용으로 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