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수신서 ()

목차
문헌
1907년 휘문의숙 편집부에서 중등학교 고학년생의 수신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목차
정의
1907년 휘문의숙 편집부에서 중등학교 고학년생의 수신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내용

1권 1책. 양지한장본. 국한문혼용체. 휘문관(徽文館)에서 인쇄, 발행하였다. 초판은 1907년 8월에, 재판은 1908년 6월에 각각 출간되었다. 차례 10면, 본문 92면으로 되어 있으며, 책명 앞에 작은 글씨로 ‘고등(高等)’이라 되어 있다.

목차를 보면 총설격의 24개과(課)와 학교에 대한 본무(本務) 10과, 사람에 대한 주의 12과, 자기에 대한 주의 17과, 덕성(德性)에 대한 주의 10과, 인격에 대한 본무 13과, 수양(修養)에 대한 본무 19과, 국민에 대한 주의 15과 등 총 120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단원에 대한 소단원의 형식으로 편성되어 있다.

1906년에 휘문의숙에서 발행한 중등학교 저학년용 『수신교과서(修身敎科書)』와 비슷한 성격의 것으로, 그 수준이 고급일 뿐이다. 내용은 국가와 국토 및 황실에 대한 애국심, 국민으로서의 충의와 단결·독립 등의 단원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하에서 국가와 민족에 대한 의식을 고취하여 교육구국(敎育救國)을 위한 유능한 지도자 양성에 수신교육의 목적을 두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1910년 11월 일제에 의하여 발매금지처분을 당하였으며, 1977년에 한국학문헌연구소편 영인본이 간행된 바 있다.

참고문헌

『개화기의 교과용도서』(강윤호, 교육출판사, 197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