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보월도 ()

목차
관련 정보
송하보월도 / 전 이상좌
송하보월도 / 전 이상좌
회화
작품
조선 전기의 화가 이상좌(李上佐)가 그린 것으로 전하는 산수화.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화가 이상좌(李上佐)가 그린 것으로 전하는 산수화.
내용

족자. 15세기 말∼16세기 초 작. 비단바탕에 담채(淡彩). 세로 190.6㎝, 가로 82.3㎝.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달밤에 동자를 데리고 산책하는 고사(高士)의 모습을 담은 이 그림은 이상좌의 작품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그의 진작(眞作)이라는 근거는 없다.

왼편의 한쪽 구석에 치우친 변각구도(邊角構圖), 심하게 구부러진 소나무의 형태, 근경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원경을 시사적으로 나타낸 표현법, 인물묘사법 등은 이 그림이 중국 남송대 화원(畫院)의 마하파(馬夏派) 화풍을 따랐음을 말해준다.

그러나 근경의 언덕 묘사에 마하파의 특징적인 준법(皴法)인 부벽준(斧劈皴)이 보이지 않는 점이 주목된다. 근경의 언덕에는 소나무·매화·대나무가 그려져 있어 세한삼우(歲寒三友)의 소재를 연상시킨다.

바람에 날리는 솔잎과 덩굴, 고사의 옷자락이 서정적인 분위기를 높여준다. 이 작품은 조선 초기에 수용되었던 남송원체화풍(南宋院體畫風)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어 주목된다.

참고문헌

『동양(東洋)의 명화(名畵) 1 -한국(韓國) Ⅰ-』(안휘준 편, 삼성출판사, 1985)
『한국회화사(韓國繪畵史)』(안휘준, 일지사, 198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안휘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