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계곡산 용암대지 ( )

자연지리
지명
황해북도 신계군에서 곡산군, 수안군에 걸쳐 형성되어 있는 현무암 용암대지.
이칭
이칭
미루벌, 미루등, 신계곡산벌, 신계곡산미루벌, 신계곡산대지
정의
황해북도 신계군에서 곡산군, 수안군에 걸쳐 형성되어 있는 현무암 용암대지.
명칭 유래

신계곡산용암대지는 일명 미루벌이라고 한다. 미루벌이라는 이름은 마을 사람들이 밀어버린 벌이라고 불러서 붙여졌다는 설도 있고, 미루벌이라는 산을 의미해서 불여졌다는 설도 있다. 미루등, 신계곡산벌, 신계곡산미루벌, 신계곡산대지라고도 한다.

자연환경

신계곡산용암대지의 면적은 420㎢, 평균 높이는 200m이며, 길이(곡산∼평산)는 50㎞이며, 예성강 하곡을 따라 금천군에까지 이른다. 대부분의 지역이 200∼300m 사이의 높이를 가지는 평탄한 대지이다.

이 일대의 토양은 갈색산림토양이고 강산성을 띠고 있으며 연평균기온은 8.9∼9.2℃, 연평균강수량은 1,200∼1,300㎜이다. 연중 센 바람이 자주 불고 신계곡산용암대지 안에서는 하천 발달이 약하다.

형성 및 변천

신계곡산용암대지를 형성한 현무암의 분출은 제4기 홍적세에 중국방향의 단층약선(斷層弱線)을 따라 분출된 것으로 보고 있으나, 확실한 지질조사결과는 아직 보고된 바 없다. 예성강의 상류부와 대동강의 지류인 남강의 상류부에 의하여 남북으로 개석(開析)을 받고 있다.

현황

신계곡산용암대지에는 신곡저수지, 산북저수지를 비롯하여 관계용수를 보장하는 천리물길, 신곡관개체계의 물길이 있다. 농경지는 신계곡산용암대지 면적의 약 50%를 차지하며, 그 가운데 논이 30%, 밭이 63%, 과수원이 6%, 뽕밭이 1%를 점한다.

참고문헌

북한지역정보넷(http://www.cybernk.net)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