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한 설화 ( )

목차
구비문학
작품
조선 후기의 시인 신유한에 관한 설화.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시인 신유한에 관한 설화.
내용

미천한 처지에서 태어났으면서 시로 널리 이름을 떨쳤다는 것을 기본내용으로 삼아 흥미로운 삽화를 연속시켰다. 문헌에는 오르지 않고, 구전을 통해서 사실과는 다른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구전에 의하면 신유한(申維翰, 1681~1752)은 서자이고 홍길동(洪吉童)과 비슷하게 태어나 천대를 받았다 한다. 그런데도 문장이 대단하여 중국에 가서 천하에서 시를 제일 잘 짓는 사람으로 뽑혔다 한다. 실제로는 신유한이 일본에 가서 명성을 떨친 것을 그렇게 바꾸어 놓았다.

또한, 중국에 가서 성공한 것은 실력보다 재치 때문이었다 하고, 원통하게 2등을 한 중국시인의 원귀가 복수를 하려고 할 때에도 재치로 물리쳤다고 이야기를 꾸며서 흥미를 자아낸다. 신유한보다는 그를 모시던 종이 시를 더 잘 지었다고 하는데, 이를 통해 겉보기와 실상이 다르다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

참고문헌

『인물전설의 의미와 기능』(조동일,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79)
집필자
조동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